[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예산이 매년 늘어나고 있지만 중소기업 중심보다는 대기업 및 지상파 제작지원 비중이 훨씬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한선교 의원(한나라당)은 전파진흥원 자료를 토대로 지난 3년 간 콘텐츠제작지원사업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원금액은 매년 늘고 있지만으나 지원 대상 선정에 있어 정책 방향 수정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전파진흥원 자료에 따르면 콘텐츠제작지원사업 예산은 2008년 176편 지원에 112억원, 2009년에는 116편 지원에 130억원, 올해는 총 94편 지원에 139억원이 투입됐다.
하지만, 이 가운데 콘텐츠제작지원의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지원 비중을 비교해 보면, 2008년 중소기업 지원편수와 금액은 2배가량 많았지만, 2009년에는 비슷한 수준으로 지원되더니, 올해는 대기업/지상파 제작지원이 중소기업의 2배가량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의 경우 자금력이나 제작과정에서 많은 경험을 쌓고 노하우가 축적될 수 있지만 중소 방송 제작사들은 상대적인 기회 부족, 열악한 자금사정 등에 시달리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지원 대상에 대한 정책적 방향 전환 및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한 의원의 주장이다.
한 의원은 "인력 수급이 편하고 투자여력이 충분한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이나 1인 창조 기업에 기회를 부여해 보다 많은 수의 창업기회를 가져와 제2의 벤쳐붐을 일으키는 것이 필요하다"며 정부의 정책적 방향 수정을 권고했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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