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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 21일 전자정부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행정안전부는 오는 21일 2021년 전자정부 지원사업 설명회를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지능형 국민비서 서비스 구축’, ‘정부24 생활맞춤형 연계 서비스 구축’ 등에 참여하는 정보기술(IT) 기업이 대상이다.

2021년 전자정부 지원사업은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빅데이터 분석 등을 활용해 전자정부 기반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대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총 11개 사업과제에 645억원이 투입된다.

이번 설명회는 2021년 추진되는 전자정부 지원사업에 대한 사업별 추진내용 및 발주 일정 등을 IT 기업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업 이해도를 높이고 참여 확대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행정안전부는 설명회를 통해 11개 사업 중 장기계속계약사업인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구축(3차)과 클라우드 기반 건축행정시스템 재구축(3차) 사업을 제외한 9개 사업과제의 추진 일정과 추진현황을 공개할 예정이다.

또 코로나19 상황 지속에 따른 수의계약 요건 확대, 입찰공고기간 단축 등 국가계약법의 한시적 계약특례 기간 연장과 소프트웨어(SW) 진흥법 개정에 따른 제안요청 강화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전자정부 지원사업 절차와 정보화사업 발주제도를 안내한다는 계획이다.

11개 사업과제는 ▲범정부 공통 인프라 조성 분야 5개 ▲다수 시스템 융복합 분야 6개 등으로 구성됐다.

AI 기반 대표 사업으로는 지능형 국민비서 서비스 구축(2차)과 지능형 폐기물 안전처리 관리체계 구축(3차) 등이다. 클라우드 관련으로는 전자정부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3차), 클라우드 기반의 건축행정시스템 재구축(3차)이 사업이 대표적이다. 빅데이터 관련 사업으로는 빅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디지털증거 통합분석 플랫폼 개발(2차)이 등이 대표사업으로 꼽힌다.

특히 올해에는 노후생활 지원, 장애인 지원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서비스 4종을 묶어서 한 번에 신청·처리할 수 있는 ‘정부24 생활맞춤형 연계서비스 기반 구축’사업이 신규 과제로 추가됐다.

서보람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정책관은 “지금은 AI 등의 새로운 기술을 통해 사회 전반에 대한 디지털 전환이 필요한 시기”라며 “이번 설명회를 통해 기술력을 보유한 역량 있는 기업들의 적극적인 사업 참여를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이종현 기자>bell@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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