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사용자 경험의 집합체가 곧 해당 기업의 브랜드가 됩니다. 최근 조사결과를 보면 한국은 스마트폰을 통한 웹사이트 접속이 세계 최고 수준인 만큼, 이를 잘 활용해 디지털 마케팅을 펼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17일 서울 세종대학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존 멜러 어도비 디지털마케팅 전략 및 비즈니스 개발 부사장<사진>은 이같이 말했다.
이날 어도비는 ‘어도비 디지털 인덱스: 베스트 오브 더 베스트 벤치마크 2015’ 보고서를 공개, 모바일을 통한 웹사이트 접속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는 마케터들에게 스마트폰 등의 기기가 중요한 매개체로 급부상했다는 것을 시사했다.
특히 한국의 경우 상위 20%의 웹사이트의 스마트폰 트래픽 점유율이 59.5%에 달하며 아태지역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고착율, 즉 한 페이지 이상 방문한 비율 역시 상위 20% 사이트에서 68.5%로 나타나며 아태지역 다른 국가들은 물론 미국보다 앞서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매출과 직결되는 전환율의 경우, 한국은 상위 그룹이 2.9%, 평균 그룹은 1.6%에 머무르며 다른 아태지역 국가보다 낮았다.
멜러 부사장은 “한국 마케터들이 사이트 경로와 구성의 최적화를 잘 하고 있지만, 매출로 직결되는 전환율의 경우는 낮았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경쟁이라는 것은 한 클릭수 차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사용자에 PC나 스마트폰, 태블릿 등 어떤 기기를 사용하든 일관적이고 연속적인 경험을 보장하지 못하면 소비자는 떠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금융과 자동차, 이동통신 등 모든 산업군의 고객은 계속해서 변하고 있다”며 “기업 역시 디지털마케팅을 통해 변화해야 하며, 이 변혁과정에는 사람과 제품, 프로세스를 잘 바꿔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최승억 한국어도비 대표는 “디지털로의 전환은 하나의 여정으로 성급하게 갈 필요는 없지만, 이에 대한 비전은 꼭 필요하다”며 “최고마케팅책임자(CMO) 등이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면 보다 빠른 속도의 변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누구·에이닷' 양립 구도…SKT, AI 전략 변화줄까 [IT클로즈업]
2024-11-14 14:11:36“새폰 어디서 살까”…통신3사, 수험생 겨냥 프로모션 실시
2024-11-14 10:55:00후후 "3분기 스팸신고 26.4% 줄었지만"…악성스팸은 17.3% 증가
2024-11-14 10:25:49통합요금제 출시·불법스팸 근절…과기정통부-통신3사 회담, 키워드는 ‘민생’(종합)
2024-11-13 21:05:32[일문일답] 5G·LTE 통합요금제, 이르면 내년 1분기 나온다
2024-11-13 18:34:21[지스타2024] 넥슨 최성욱 본부장 “넥슨 30주년 콘텐츠 ‘풍성’, 오케스트라도 기대해달라”
2024-11-14 13:29:02[지스타2024] 웹젠 김태영 “서브컬처, 세분화된 유저 취향 충족해야… 웹젠 노력 봐달라”
2024-11-14 13:25:56[지스타2024] 하이브IM 정우용 “지스타, 지금이 전성기 같아… ‘아키텍트’ 기대해달라”
2024-11-14 13:24:43[지스타2024] 흐려진 향수 ‘환세취호전 온라인’...중후반 콘텐츠 어깨 무겁네
2024-11-14 12:00:00[지스타2024] ‘프로젝트 오버킬’ 던파 성공 신화 재현될까...“원작 모르면 재밌네”
2024-11-14 12:00:00[지스타2024] “수시파이터, 수능날 지스타 보러왔죠”…20돌 맞은 지스타, 참관객 열기도 ‘후끈’
2024-11-14 11: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