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한국IBM은 기자간담회를 개최, 지난 6월 본사에서 발표한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마케팅 솔루션 ‘저니 애널리틱스’와 ‘저니 디자이너’등을 국내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알로캐디아와의 협력을 통해 예산 및 기획과 관련한 마케팅 솔루션도 내놨다.
이번에 발표된 솔루션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걸쳐 통합된 분석을 실시간으로 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페이스북 등 150여개 업체와의 에코시스템을 통해 브랜드가 제품에 대한 반응과 구매 행위 등에 대한 마케팅 통찰력을 확대했다는 설명이다.
이날 김용태 한국IBM 커머스 사업부장<사진>은 “경쟁사들이 온라인이나 모바일 등에서만 분석할 수 있는 등 제한된 기능을 제공하는 것과 달리 IBM은 온오프라인 연계분석은 물론 마케팅부터 영업, 구매, 조달 등 전체 커머스 역량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마케터들이 단순히 드래그 앤 드롭만으로 소비자의 행태 분석을 보다 쉽게 할 수 있고, 고객이 물건을 구매하기까지 어떠한 프로세스가 작동했는지 전 과정을 분석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소셜미디어 페이스북과의 연계를 통해 보다 실질적인 마케팅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며 “비유하자면 IBM이 고속도로(플랫폼), 페이스북은 인터체인지인 셈”이라고 덧붙였다.
예를 들어 한 기업이 브랜드를 런칭했는데, 이를 사용자가 페이스북에서 친구들에게 공유했거나 ‘좋아요’를 눌렀을 때 이를 IBM에게 제공한다. 이를 기반으로 IBM은 사용자 위치 정보, 거주 지역 날씨 정보, 구매 내역, 선호 구매 방법 등을 분석해 최적의 마케팅 방법을 제안할 수 있다.
김 사업부장은 “국내에서도 분석과 클라우드 역량을 바탕으로 현업부서(LoB, Line of Business)를 타깃으로 영업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방한한 델레스 크리쉬난 IBM 아시아태평양지역 커머스 총괄 이사는 “이제는 기업 간 기업(B2B)이나 기업 간 소비자(B2C)가 아닌 고객이 기업활동의 중심이 되는 소비자 대 기업(C2B) 시대가 도래했다”며 “그동안 기업 전략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조직 내부의 C레벨이었지만, 고객 반응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다만 기업과 고객 간에는 동상이몽이 존재한다”며 “대부분의 기업들이 고객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대부분의 개인들은 기업이 개인의 요구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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