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지영 기자] 올해 상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634만7435명으로 전 분기 대비 9만9000명 증가했으나 성장세는 둔화됐다. 넷플릭스와 티빙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성장세에 따른 코드커팅 현상이 가시화되는 추세다. 특히 직전 반기 대비 증가율은 0.27%에 머무르며, 지난해 하반기 이후 연속 1% 미만의 성장세를 기록하며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5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3년 상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와 시장점유율을 발표했다.
매체별 가입자수는 IPTV가 총 2081만4402 가입자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57.27%)을 차지했지만 직전 반기 대비 가입자수는 1.21% 증가하는데 그쳤다. 이어 케이블TV(SO)는 직전 반기 대비 0.77% 감소한 1263만1281 가입자를 확보했으며, 위성방송도 5만1535 가입자가 빠진 290만1812명을 기록하며 1.74% 줄었다.
가입자 유형별로는 복수 가입자 1710만8572(47.07%), 개별 가입자 1648만3522(45.35%), 단체 가입자 275만5401(7.58%) 순으로 집계됐다.
사업자별로는 ▲KT 886만5968 가입자(24.39%), ▲SK브로드밴드(IPTV) 658만5274 가입자(18.12%), ▲LG유플러스 536만3160 가입자(14.76%), ▲LG헬로비전 365만9687 가입자(10.07%), ▲KT스카이라이프 290만1812 가입자(7.98%), ▲SK브로드밴드(SO) 281만2541 가입자(7.74%) 순으로 집계됐다.
IPTV 3사의 계열별 가입자 수는 ▲KT 계열(KT+KT스카이라이프+HCN)은 1304만(35.89%), ▲SK브로드밴드(IPTV+SO)는 940만(25.86%), ▲LG 계열(LG유플러스+LG헬로비전)은 902만(24.83%)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2023년 6월말 기준 유료방송 전체 가입자 수는 3698만7647 가입자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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