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클라우드

알리바바클라우드 “기업들, 클라우드 선택할 때 ‘비용’보다는 ‘보안’ 고려”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기업들이 클라우드를 도입할 때 비용보다는 보안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5일 알리바바클라우드는 아시아 지역 8개 국가의 10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23년 아시아 차세대 클라우드 전략 보고서’를 발표를 토대로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69%는 클라우드 벤더 선택시 보안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했다고 답했다. 이는 가용성(58%)이나 비용(55%)보다도 높은 비중이다.

클라우드 벤더 선택에 있어 보안성을 중요시하는 경향은 각 시장과 산업군 전반에 걸쳐 일관되게 나타났다. 특히 필리핀(85%), 인도네시아(82%), 태국(78%)과 제조업, 미디어·통신, 금융 서비스 부문에서 두드러졌다. 지난 2021년에 공개된 이전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의 과반수 이상(58%)이 클라우드 벤더 선택 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보안 자격증명’을 꼽은 바 있다.

또 아시아 지역 기업 38%는 아시아 또는 지역 내에 기반을 둔 클라우드 벤더를 사용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021년 설문조사 대비 더 많은 91%의 기업이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경험이 기대치를 충족 또는 초과했다고 답했는데, 아시아 지역 내 클라우드 서비스의 품질이 높다는 점을 방증했다는 것이 알리바바클라우드의 설명이다.

태국에서는 64%로 특히 높은 비율의 기업이 아시아 또는 지역 기반 클라우드 공급업체를 선택했다. 한국의 경우 자국 내 벤더를 이용하는 기업 비중이 56%로 더 높았다.

장웨이 지앙(Jiangwei Jiang) 알리바바클라우드 인텔리전스 수석 연구원은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도입에 있어 보안의 중요성을 최우선 가치로 여긴다. 아시아 전역의 기업이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 인프라를 보호할 수 있도록 각 기업의 요구 사항에 맞춤화된 다양하고 포괄적인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