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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EV전지소재 자체 공급망 구축 4조원 투입

- 인프라법 보조금 지급 개시…20개 기업 대상


[디지털데일리 윤상호 기자] 미국 정부가 초당적인프라법(Bipartisan Infrastructure Law) 보조금 지급을 시작했다. 4조원을 20개 기업에 투입했다. 전기차(EV) 배터리 소재 미국 생태계 구축 등에 활용한다.

19일(현지시각)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미국 EV와 배터리 미래를 위해 12개주 20개사에 28억달러(약 4조원) 보조금을 지급한다”라며 “미국 배터리 공급망 구축을 위해 총 90억달러(약 12조8700억원)를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은 EV 전환을 국내 제조업 부활과 중국 견제 수단으로 여기고 있다.

미국은 작년 인프라법에 이어 올해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시행했다.

IRA는 미국에서 판매하는 EV는 미국에서 제조해야 구매 지원금을 주는 내용을 담았다. 미국 판매 EV에 장착한 배터리는 미국 또는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를 맺은 국가에서 일정 비율 이상 소재와 부품을 수급해야 한다.

미국에서 EV와 관련 사업을 하려면 미국에 공장을 지어야 한다. 소재와 부품도 미국산을 써야 한다. 미국은 2030년부터 미국에서 판매하는 차량 절반을 EV로 대체할 계획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현재 EV 배터리 생산 75%가 중국서 이뤄진다. 배터리 부품과 소재는 중국이 세계 생산량 거의 절반을 통제한다”라며 “28억달러 투자는 미국 전역에 배터리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수십억달러 민간 투자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날 미국 정부는 ‘미국 배터리 소재 계획(ABMI)’을 발표했다. 리튬 니켈 흑연 등 북미 광물 공급망을 구축한다. 리튬의 경우 연간 200만대 이상 EV 배터리를 제조할 수 있는 수량이 목표다. 흑연은 연간 120만대 니켈은 연간 40만대를 내정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은 불공정한 방법으로 미국 제조사를 공격해 시장 지위를 키웠다”라며 “미국은 오늘 다시 주도권을 가져오기 위해 한 단계 더 나아갔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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