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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상혁 “KT 사태, 적절한 배상 노력”…“분초 단위 매뉴얼 필요”


[디지털데일리 권하영 기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위원장이 지난 24일 오전 벌어진 KT의 인터넷 장애 사고에 대해 “규제 당국으로서 유감”을 표했다.

한상혁 위원장은 27일 과천청사에서 열린 방통위 전체회의에서 KT 사태에 대해 특별히 언급하며 “방통위는 이용자 보호 주무기관으로서, 국민께서 입은 불편과 다양한 피해를 면밀하게 파악해 적절한 배상 등 이용자 보호 대책이 검토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를 중심으로 이번 사고 원인 조사와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과기정통부와 통신사 등과 협의해 재발방지와 피해보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25일 오전 11시20분경 KT 유·무선 인터넷 망에 장애가 발생해 데이터 전송이 이뤄지지 않는 ‘먹통’ 사태가 발생했다. 이 같은 현상은 약 37분간 지속된 뒤 정상화 되기 시작했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몇 시간째 장애를 호소했다. 특히 범위가 전국이었다는 점에서 시민들은 큰 불편을 겪은 상황이다.

한 위원장은 “무엇보다 KT를 중심으로 이용자 피해 접수가 폭넓게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며 “실무자들도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 예상치 못하게 큰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길 부탁드린다”고 언급했다.

이에 김현 방통위 부위원장은 “사건이 발생했을 때 사건의 원인을 신중하게 이야기 할 필요가 있다”며 “(초기에) 디도스 공격이란 이야기가 나왔다가 나중에 라우팅 오류라 했는데 시장에 불안을 안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인터넷 서비스 중단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국민에 알리고 개선할지도 구체적으로 분 초 단위의 매뉴얼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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