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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HCN, KT스카이라이프 품으로…인수가 4911억원


[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KT스카이라이프가 현대HCN 인수 본계약을 체결했다. 인수가격은 4911억원이다. 이로써 현대HCN 매각이 본궤도에 올랐다. 이제 인수합병(M&A)까지 남은 것은 정부 인허가 절차다.

13일 KT스카이라이프는 현대HCN 주식 700만주(100%)를 4911억원에 양수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현대HCN이 방송통신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해 설립하는 신설법인(현대HCN)에 대한 지분을 존속법인(현대퓨처넷)으로부터 취득한다. 분할기일은 오는 11월1일, 양수예정일은 내년 7월30일이다.

인수가격은 현금 4911억원으로, 원래 KT스카이라이프가 현대HCN 인수가로 5000억원대 초반을 제시했다고 알려졌으나 이에 약간 못 미치는 금액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이 원한 매물가가 6000억원 안팎인 점을 고려하면 협상과정에서 부담을 낮춘 것으로 풀이된다. 가입자당 가치는 약 35만7000원으로 매겼다.

앞서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 3월 현대HCN 매각을 위해 방송통신 사업부문을 분리해 존속법인인 현대퓨처넷과 신설법인인 현대HCN으로 분할을 결정했다. 이후 지난 4월2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에 물적분할을 신청했고, 지난달 25일 과기정통부가 법인분할에 따른 변경허가를 최종승인 했다.

현대HCN에 남게 될 순현금은 200억원, 비영업자산은 42억원 수준이다. 당초 현대백화점그룹은 방송통신 물적분할을 결정하면서, 사내유보금 약 3300억원 가운데 상당수를 존속법인인 현대퓨처넷에 이관하기로 한 바 있다. 현대퓨처넷은 과기정통부의 분할승인 조건에 따라 658억원 규모 미디어콘텐츠 투자를 이행하기로 했다.

KT스카이라이프가 현대HCN을 인수하게 되면 유료방송시장 점유율은 두자릿수로 올라선다. KT스카이라이프의 유료방송시장 점유율은 작년 기준 9.56%로, 현대HCN(3.95%) 몫을 더하면 13.51%다. KT의 IPTV 가입자까지 계산하면, 점유율은 기존 31.52%에서 35.47%로 올라 유료방송시장 1위 지위를 공고히 할 수 있다. 가입자 수로 치면 1191만명이 넘는 초대형 유료방송 플랫폼 사업자가 탄생하는 셈이다.

다만 아직은 최종 인수까지 5부 능선을 넘었다는 평가다. 남은 절반 몫은 이제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 기업결합심사와 과기정통부 최대주주변경 승인 여부에 달렸다. KT스카이라이프는 본계약 체결을 기점으로 빠르게 정부 인허가 절차를 준비할 방침이다. 늦어도 내달 초 기업결합심사 신청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심사 과정에서 관건은 KT의 전체 유료방송시장 지배력이 크게 확대된다는 데 있다. 자회사인 KT스카이라이프의 현대HCN 인수로, KT는 IPTV-위성방송-케이블TV로 이어지는 막강한 플랫폼 경쟁력을 갖게 된다. KT는 과거 케이블업체인 딜라이브 인수 과정에서도 유료방송시장 점유율을 33%로 제한한 합산규제로 발목을 잡혔었다.

다만 유료방송 합산규제가 폐지되면서 공정위 심사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공정위가 LG유플러스의 CJ헬로(현 LG헬로비전) 인수나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간 합병에 대해 큰 무리 없이 승인을 결정했다는 점에 미뤄볼 때 큰 변수는 없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정부가 지난 6월 발표한 ‘디지털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의 일환으로 유료방송 M&A 심사절차를 간소화하기로 했다는 점도 호재다.

KT스카이라이프는 “현대HCN 인수를 통해 방송상품 중심의 신상품으로 시장 경쟁 활성화 및 소비자 선택권 확대를 촉진하고, 국내 콘텐츠 산업발전과 방송 본연의 책무인 지역성 강화와 공적 책무 확대를 위해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하영 기자>kwonh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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