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은 최근 중국 현지 브랜드 1위 완성차 업체인 창안(長安) 자동차와 전기차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LG화학은 창안 자동차가 2016년 이후 양산할 차세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모델에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으로, 수천억원의 추가 매출을 확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창안 자동차는 1862년 설립된 국영 기업으로, 본사 및 연구개발(R&D) 센터는 중국 충칭(重慶)에 위치하고 있으며, 작년 매출은 약 40조원, 전체 종업원 수는 약 8만명에 이르는 중국 현지 1위 완성차업체다. LG화학은 2009년부터 창안 자동차와 전기차 배터리 관련 폭넓은 기술 협력을 진행해 왔으며, 주요 배터리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 2016년 양산 모델의 단독 배터리 공급업체로 선정됐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창안 자동차가 이번 PHEV 모델에 적용될 배터리 모듈을 전 차종에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LG화학은 향후 대규모 추가 수주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수주로 LG화학은 합작법인을 제외한 순수 중국 로컬 브랜드 톱10 업체 중 절반 이상을 고객사로 확보하며 중국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한층 강화해 나갈 수 있게 됐다. LG화학은 현재 중국 로컬 브랜드 1위 기업인 창안 자동차를 비롯, 창청(長城, 2위), 둥펑(東風, 3위) 자동차 등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
최근 중국 정부는 친환경차 보급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말까지 40억위안(약 7000억원)의 대규모 예산을 투입하고, 2016년까지 정부 및 공공기관 신차의 30% 이상을 친환경차로 대체하는 등 전기차 시장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IHS는 중국 친환경차 시장이 올해 약 11만대의 규모로 성장하고, 2020년 65만5000여대로 북미, 유럽을 제치고 세계 최대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처럼 세계 최대 규모로 성장한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 LG화학은 연내 중국 난징 공장에 연간 10만대 이상의 전기차에 공급이 가능한 배터리 공장을 준공할 예정이며, 내년부터 본격 양산할 예정이다. 권영수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사장)은 “이번 수주로 중국 현지 브랜드 톱10 업체 중 절반 이상을 고객사로 확보하며, 세계 최대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강력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중국을 비롯, 전 세계 모든 지역에서 수주를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주엽 기자>powerusr@insightsemic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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