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가 퇴근 즈음해서 읽을 수 있는 [DD퇴근길]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하루동안 발생한 주요 이슈들을 퇴근길에서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도록 요약했습니다. 전체 기사는 ‘디지털데일리 기사 하단의 관련뉴스(아웃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쿠팡이츠서비스, 매출 폭발 성장에도 영업이익률은 고작 ‘1.1%’…왜?
[왕진화기자] 쿠팡이츠가 배달의민족 시장 점유율을 무섭게 따라잡고 있지만, 정작 수익성 측면에선 지난해 아쉬운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쿠팡 음식배달 서비스 자회사인 쿠팡이츠서비스(이하 CES, Coupnag Eats Service)의 지난해 별도 기준 매출이 전년 대비 138% 증가했으나 영업이익률은 1.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배달을 포함한 쿠팡이츠의 전체 실적은 적자를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지난 7일 공시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이츠서비스의 지난해 별도 기준 매출은 1조8819억원으로 전년(7925억원)대비 137.5%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 역시 217억원으로 전년(77억원)보다 181.8% 증가했는데요. 다만 영업이익률은 전년 0.97% 대비 0.1%p(포인트) 수준 오른 1.1%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2023년 이미 적자를 기록한 쿠팡이츠가 지난해 무료배달 등 서비스 경쟁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며 수익성보다 적극적인 투자에 방점을 찍으면서, 오히려 적자 규모가 커졌을 것이라는게 업계 중론입니다.
CES의 영업이익 규모는 배민(6998억원)의 3% 수준에 불과한 수준입니다. 여기서 CES는 라이더 운영을 통한 배달대행 서비스 등을 하는 쿠팡의 자회사로 쿠팡이츠와는 별개 회사인데요. CES 실적에는 쿠팡이츠 마케팅, 앱개발 등 서비스 운영, 매장 상생지원 등 쿠팡이츠 전체 영업비용이 반영되지 않은 점이 포인트입니다. 지난해 CES 매출이 증가한 것은 고객들의 쿠팡이츠 주문이 늘자 라이더 배달 규모가 성장한 것으로, 즉 쿠팡이츠 외주용역비가 상승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너흰 못 보는데 왜"…中 휩쓴 '폭싹 속았수다' 김선호 챌린지
[채성오기자] 중국 MZ세대 사이에서 '폭싹 속았수다' 속 '박충섭(김선호 분)'의 연기 장면이 챌린지 형태로 유행하면서 현지 시청자들의 콘텐츠 불법 시청 행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습니다. 11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중국 현지에서 이른 바 '김선호 챌린지'가 틱톡, 더우인, 사오홍슈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해당 챌린지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폭싹 속았수다' 13부 중 양금명(아이유 분)와 박충섭의 결혼식 장면에서 유래됐는데요. 충섭이 웨딩드레스를 입은 금명을 본 후 심장을 부여잡고 고개를 떨군 후 윙크를 하며 웃는 모습이 챌린지가 됐습니다.
관련 장면을 따라하는 영상은 '金宣虎笑容模仿(김선호 웃음 챌린지)'나 'Kim Seon-ho Smile Challenge' 등의 해시태그를 단 챌린지로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데요. 콘텐츠 크리에이터 뿐만 아니라 얀안, 천페이루, 바이루 등 중국 배우들까지 동참하면서 중국 현지에서 빠르게 확산되는 모습입니다. 중국에서 폭싹 속았수다가 챌린지화될 만큼 유행하고 있지만 정작 넷플릭스가 서비스 되지 않는 국가인 점을 감안하면 불법 시청이 만연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언제적 아날로그? AI 도입 사활 건 日 공략하는 토종 스타트업들
[이나연기자] '팩스의 나라'라고 불리던 일본이 '아시아 인공지능(AI) 허브'로 부상하면서 국내 스타트업들도 일본 시장 공략을 가속하고 있습니다. AI 통합 플랫폼 기업 베슬AI는 오는 23~25일 일본 도쿄 빅사이트에서 열리는 '재팬 IT 위크'에 참가합니다. 재팬 IT 위크는 일본 최대 규모 IT 산업 전시회 중 하나로 꼽히죠. 이번 전시를 계기로 베슬AI는 본사를 세운 미국 시장에 이어 일본 협력사와의 접점을 늘릴 예정입니다. 일본 법인 '제노랩'을 통해 올해부터 본격적인 해외 진출에 나서는 AX(AI 전환) 솔루션 기업 더존비즈온도 재팬 IT 위크에서 기업용 AX 솔루션을 선보이죠.
그에 앞서 오는 15일부터 3일간 일본 도쿄 빅사이트에서 열리는 'AI 엑스포 도쿄'에도 한국 스타트업들이 참석합니다. 마키나락스는 오는 14일 도쿄 토라노몬에서 일본 사무소 개소식을 여는 데 이어, AI 엑스포 도쿄 전시에서 AI 에이전트(비서)를 중심으로 제조 기업에 특화된 AI 솔루션을 소개합니다. 비전 AI 올인원 솔루션 기업 슈퍼브에이아이도 AI 엑스포 도쿄와 재팬 IT 위크에 참여해 '슈퍼브 영상관제' 솔루션을 집중 전시하죠. 시장 조사 기업 IMARC 그룹에 따르면 일본 AI 시장은 2024년 약 6억6000만달러에서 오는 2033년 35억2000만달러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올해부터 2033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은 20.4%로 예상되죠.
"새벽에 잠 깨는 몇 안 되는 날"…샘 올트먼이 자랑스러워한 챗GPT 새 기능
[이나연기자] 인공지능(AI) 챗봇 '챗GPT'가 이용자와의 과거 대화 내용을 기억하는 기능을 확대 적용합니다. 메모리 기능은 기존에도 있었지만, 챗GPT에 관련 내용을 기억해 달라고 직접 입력해야 했는데요. 챗GPT가 대화 맥락을 알아서 기억하게 되면서 이용자는 같은 질문을 반복해서 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10일(현지시간) 자신의 엑스(X·옛 트위터) 계정에 "1년에 몇 번 너무 흥분돼 새벽에 잠에서 깨는 날이 있다. 오늘이 바로 그런 날"이라고 밝혔죠.
챗GPT가 사용자와의 모든 대화를 저장해 활용하면서 일어날 수 있는 이용자 정보 수집 논란도 사전에 대비했습니다. 오픈AI는 챗GPT 설정에서 '채팅 기록 참고'를 비활성화할 수 있도록 하고, 대화 내용을 저장하지 않는 임시 대화 탭도 추가했죠. 이 새로운 기능은 챗GPT 프로·플러스' 등 유료 사용자에게 먼저 제공됩니다. 영국과 유럽연합(EU) 등 현지 규제 준수를 위한 검토 중인 일부 지역에는 향후 제공될 예정이죠. 현재 한국에서는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P4 라인 하이브리드 구성 추진…D램·파운드리 복합 구성 검토 [소부장반차장]
[고성현기자] 삼성전자가 반도체 실적 부진으로 투자를 중단했던 평택캠퍼스 4라인(P4) 일부 공간에 대한 건설 재개를 검토합니다. 기존 낸드·D램의 복합 라인을 추진하는 한편, D램·파운드리로 구성된 복합동을 꾸려 연내 투자를 재개하겠다는 목표입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P4 페이즈2(Ph2) 라인을 D램과 파운드리 복합 공간으로 구성할 계획을 검토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작년 초 반도체 실적 부진에 따라 기초 공사를 진행 중이던 Ph2, Ph4 라인 구축을 일시 중단한 이후 공사 재개에 대한 검토를 지속해왔습니다. 특히 저조한 파운드리 수요에 따라 Ph2를 기존 파운드리에서 D램으로 용도변경하는 안을 고려하는 등 다양한 대응 방법을 고려해왔고, 이 과정에서 D램과 파운드리를 짓는 방향으로 의견이 모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아울러 장비 반입을 진행 중인 Ph1 역시 기존 낸드 전용 라인에서 D램을 함께 생산하기 위한 구성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낸드에 대한 설비투자를 우선 집행하되 시황과 수요 등을 고려해 추가 투자를 고려하는 방식입니다. Ph1에 구축될 D램은 10나노미터(㎚)급 5세대(1a), 10나노급 6세대(1B) 등 공정이 될 것으로 관측됩니다.
"IT 수요 더 죽으면 안된다"...美 관세에도 '버티기 돌입' 디스플레이 업계 [소부장디과장]
[배태용기자] 미국의 '상호 관세' 시행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은 일단 버티기에 돌입한 모습입니다. 4월 TV, 모니터, 노트북용 패널 가격을 올리지 않고, 유지 국면을 이어가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안 그래도 IT 기기 등 수요가 살아나지 않고 있는데, 패널가를 올릴 경우, 시장 분위기가 더 악화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죠.
11일 트렌드포스(TrendForce)의 보고서에 따르면, 4월 초 TV 패널 가격은 전 품목에 걸쳐 보합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일부 브랜드사들이 완제품 재고 증가와 수요 위축에 따른 우려를 드러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생산량 조정이나 패널 단가 조정 등 본격적인 공급 변화는 감지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미국 관세 부과에 따른 직접적 영향은 아직 반영되지 않았지만, 수요 위축 우려가 서서히 번지고 있다"라며 "특히 브랜드사들이 선제적으로 패널 확보에 나서기보다는 당분간 재고 소진을 우선시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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