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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비전 “지난해 위조상품·불법 콘텐츠 5041만건 제재”

[ⓒ마크비전]
[ⓒ마크비전]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마크비전이 지난해 위조상품과 무단판매 등 브랜드 IP를 무단 사용하는 악성 셀러를 제재하고 불법 콘텐츠, 브랜드 사칭 등 불법적 활동을 차단한 건수가 총 5041만6809건으로 나타났다. 시간당 5755건씩 제재한 셈이다.

25일 인공지능(AI) 기반 지식재산권(IP)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마크비전(대표 이인섭)은 자사 대표 솔루션 ‘마크AI’를 통해 지난해 위조상품과 무단판매, 불법 콘텐츠, 브랜드 사칭 등 각종 브랜드 IP 위협에 대한 제재 성과를 이같이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위조상품과 무단판매를 제재한 건은 전년도 97만건에서 65.8% 증가한 161만 건으로 나타났다. 위조상품이 가장 많은 카테고리는 ‘패션 및 액세서리’가 28.8%로 1위를 차지했고, ‘뷰티’가 7.3%로 뒤를 이었다.

불법으로 유통되는 각종 콘텐츠 차단 건도 2023년 2950만건에서 65.4% 증가한 4880만건을 기록했다. 세부 콘텐츠별 비중을 살펴보면, 게임 소프트웨어와 웹툰 및 웹소설이 각각 38%, 34%로 상위권을 차지했고, 영화와 TV드라마는 22%로 뒤를 이었다.

K패션과 K뷰티를 비롯해 게임, 웹툰 및 웹소설 등 K콘텐츠가 전 세계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자, 인기에 편승하는 악성 셀러와 불법 콘텐츠 유통업자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 밖에도 금융 기업이나 인플루언서 등 최근 급증한 기업 및 유명인 사칭을 제재하기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사칭 차단 기능도 약 한 달 만에 총 3479건을 제재하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였다.

이인섭 마크비전 대표는 “독보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브랜드 성장을 저해하는 다양한 IP 문제를 해결하며 브랜드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 압도적인 성과를 낼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악성 셀러와 온라인 환경에 발맞춰 신규 기능 및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브랜드의 성장과 보호를 위한 혁신을 거듭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에 대해선 브랜드 보호 솔루션 ‘마크AI’가 주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업계 최초의 생성형 AI 기반 브랜드 보호 솔루션 마크AI는 전 세계 180개국 1500여개 마켓플레이스 등에서 유통되는 위조상품 및 무단판매를 AI 딥러닝 기반의 탐지 기술을 활용해 ▲24시간 자동 모니터링 ▲제재에 필요한 각종 증거 자동 수집 ▲각 마켓플레이스에 신고 등을 진행한다.

특히 생성형 AI가 경고장과 신고서를 자동으로 작성해 발송하거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채팅을 통해 AI가 직접 악성 셀러와 대화하며 위조상품 판매 증거를 수집하는 점 등은 혁신적인 기술력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이 솔루션은 불법 콘텐츠 탐지, 검증, 제재도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통해 웹툰, 웹소설, 영화 등을 자동 모니터링하고 제거하며, 각종 기업, 유명인의 사칭 정황도 AI 기술력으로 제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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