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네이버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2024년 2분기 매출 2조6105억원, 조정 에비타(EBITDA·상각전 영업손실) 6384억원, 영업이익 4727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2분기 연결 매출은 서치플랫폼, 커머스, 핀테크 등 주요 사업 부문 고른 성장과 클라우드 매출 증대로 전년동기대비 8.4%, 전분기대비 3.3% 증가했다.
실질적인 현금 창출 능력을 보여주는 수익성 지표인 조정 EBITDA도 전년동기대비 23.9%, 전분기대비 9.9% 성장해 사상 최대 규모를 달성했다.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26.8%, 전분기대비 7.6% 성장하며, 18.1%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9784억원 ▲커머스 7190억원 ▲핀테크 3685억원 ▲콘텐츠 4200억원 ▲클라우드 1246억원이다.
서치플랫폼은 플레이스광고, 검색광고 등 상품 개선 및 타게팅 고도화 효과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7.5%, 전분기대비 8.1% 증가한 9784억원을 기록했다. 네이버는 초개인화 기술을 기반으로 체류시간 확대와 새로운 수익 창출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커머스는 도착보장 및 브랜드솔루션 사용률 증가, 크림(KREAM) 성장 지속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3.6%, 전분기대비 2.2% 성장한 7190억원을 기록했다. 네이버 전체 커머스 거래액은 전년동기대비 4.1% 성장한 12조3000억원을 달성했으며,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은 이용자에게 실질적 가치를 강화하며 충성도 높은 고객 확대에 기여했다.
핀테크는 전년동기대비 8.5% 증가, 전분기대비 4.1% 증가한 3685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외부 생태계가 지속 확장됨에 따라 전년동기대비 20.1%, 전분기대비 5.2% 성장한 17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외부 결제액 비중이 사상 처음으로 전체 결제액의 50%를 넘어섰다.
콘텐츠는 전년동기대비 0.1%, 전분기 대비로는 5.9% 감소한 4200억원을 기록했다. 환율 변동 등 효과를 제거한 동일 환율 기준으로 웹툰 글로벌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1.1% 성장했다. 특히 일본 지역 경우, 역대 최고 월간 유료 사용자(MPU)를 기록했다.
클라우드는 인공지능(AI) 관련 매출 발생과 라인웍스 유료 ID수 확대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19.2% 성장하고, 전분기대비 6.5% 증가한 1246억원을 기록했다. 네이버는 지난달 사우디아라비아의 디지털트윈 플랫폼 구축 사업에 착수하기도 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AI, 데이터, 검색 등 핵심 역량을 접목해 네이버 생태계 내의 파트너사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며 플랫폼 역량을 강화했고, 수익화 측면에서도 초기 성과를 확인했다”며 “하반기에도 AI와 데이터를 활용해 핵심 사업 상품과 플랫폼 역량 강화를 가속화하고, 기술 기반의 새로운 사업 기회를 선제적으로 발굴하는 데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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