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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 SaaS 기업 발굴·지원…트랙별 지원 유의사항 살펴보니

2024년 클라우드 지원사업 통합설명회
2024년 클라우드 지원사업 통합설명회

[디지털데일리 이안나기자] 정부가 SaaS 중심 클라우드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총 1219억원 규모를 클라우드 산업 육성 지원에 투자한다.

2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정보통신사업진흥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벤처투자 등 기관과 함께 민간·공공분야 클라우드 관계자 대상으로 ‘2024년 클라우드 지원사업 통합설명회’를 개최했다.

이중 SaaS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으론 ▲공공이용 SaaS 개발·검증 지원 ▲유망 SaaS 개발·육성 지원 ▲글로벌 SaaS 육성 프로젝트(GSIP) ▲초거대 AI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역량 지원 등이다. 중소·벤처기업에서 사업공고를 확인한 후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공통적으론 현실적인 목표 수치를 제시해야 선정될 확률이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 공공SaaS 트랙 다양화…“CSAP 기준 맞는 설계방향 제시 필요”=공공이용 SaaS개발 검증 지원은 행정·공공기관 및 초·중·고교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공공·교육 분야에서 이용가능한 SaaS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160억원 예산으로 60개 내외 기업을 선정한다.

선정된 SaaS기업은 정부가 모집한 클라우드 제공 지원 기업과 협업을 통해 서비스를 개발한다. 기존엔 기업 자율형 단일 인력만 지원했지만 올핸 기업자율 융복합형, 수요확보형 트랙을 추가 생성했다. 기업자율형은 단일사업자로 참여 가능하지만, 그 외 트랙은 모두 컨소시엄을 구성해야 한다. 컨소시엄은 모두가 동일한 유형만 묶여야하는 건 아니다. 기존 서비스 전한과 신규 기획, 서비스 고도향 모두 가능하다.

해당 사업은 클라우드 보안인증(CSAP)을 획득한 기업이 참여할 수 있고, 클라우드 네이티브 서비스 개발이 필수다.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하는 경우 서비스별 CSAP나 디지털서비스 등록 역시 필수이고, 융복합 서비스를 별도 등록할 때 할인 정책 등 기관이 쓰기 유용하게끔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API 연계 방안과 공공시장에서 창출할 수 있는 정성적·정량적 기대효과도 제시해야 한다.

방인혜 NIA 선임은 이날 발표에서 “공공부문 수요가 확보된 경우, 기존 시스템과 연계해 원활한 활용이 가능한 경우, 공공부문 효과성이나 시장성이 높은 경우 평가에 반영한다”며 “설계·개발은 SaaS 핵심 특성 요건을 만족하고 CSAP 기준에 맞는 설계방향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디지털교과서 등 교육SaaS 트랙에 도전하는 기업도 마찬가지다.

2024년 클라우드 지원사업 통합설명회
2024년 클라우드 지원사업 통합설명회

◆ 해외진출 도전? “기간 내 매출 집계 기준 꼼꼼히 파악”=글로벌 SaaS 육성 프로젝트는 SaaS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해 글로벌 선도기업과 국내 SaaS 기업이 협업하여 글로벌 SaaS 개발·사업화 등 지원한다. 110억원 예산으로 22개 내외 기업을 선정한다.

글로벌 SaaS 지원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건 매출인 만큼 사업계획서에 이같은 내용을 강조하면 유리하다. 사업 내용이 국제화·현지화를 충족하는 글로벌 SaaS 개발인만큼. 실제 서비스가 해외에서 구현되는지 공인된 외부 인증 기관을 통해 확인한다.

중소 SaaS기업에선 예산 규모를 맞추기 위해 과하게 과제 내용을 넓게 잡거나 과제와 관련 없는 사업비를 산정하기도 한다”며 “이는 협약할 때 조정을 통해 사업비 감액이 될 수 있다. 3월 중 사전 검토를 추진하며 중소기업의 경우 기업 안정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부채 비율을 확인한다. 5월 말부터 12월까지 진도 점검을 두차례 진행, 연말엔 우수사례를 뽑아 성과공유회를 진행한다.

정은주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책임은 “GSIP는 글로벌 진출 가능성이 핵심 선정 기준이며, 개발과 사업화 비중 가이드를 별도 제시하진 않는다”라며 “그 비중 구분보다 타사 대비 경쟁력이 있는 SaaS를 개발하고, 해외진출에 대해 구체적으로 계획이 있는 기업들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국내 및 일자리 창출 목표 수치 설정 관련해서도 무리하게 목표를 잡기보다 현실 가능한 수치를 제시하는게 중요하다. 국내와 해외 매출 비중에 대해선 사업 목적에 맡게 해외 매출액을 높이는 게 유리하다.

지원 과제 사업화는 수행기간 내 발생한 매출 입금금 기준으로 확인한다. 즉 GSIP 사업 과제를 위해 서비스를 만들고 해당 서비스명으로 세금계산서를 발행, 입금까지 완료된 건만 인정한다. 매출처에 부탁해 입금을 하는 경우나 서비스명이 미기재된 경우 해당 과제와 연관성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인정되지 않는다. 세금계산서를 기간 내 발행했으나 입금이 수행 기간 이후 발생한 건도 불인정된다.

◆ CSP 필수, MSP 선택…“현실가능한 매출 목표 적어야 유리”=초거대 AI 모델을 활용하여 클라우드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고도화·사업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48억원 예싼으로 16개 내외 기업을 선발한다. SaaS 서비스를 AI모델을 활용해 고도화시키므로 기존 SaaS 서비스를 운영 중인 기업이 대상이다.

지원 기업은 CSP 선택은 필수이고, MSP(클라우드관리서비스기업)는 선택사항이다. 올해 12월 사업지원이 완료되기 때문에 이 기간 내 초거대AI모델 개발이 어려운 경우, 상용화된 AI 모델을 활용해도 된다. 선정 기업을 평가할 때 주요하게 보는 건 ‘초거대AI 모델 적용시 개발 우수성과 활용성’이다. 초거대AI 모델은 국내 기업으로 한정하며, 제품을 판매했을 때 얼마나 경쟁력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안할수록 유리하다.

사업화 부문에선 과제 기간 내 사업 매출을 발생시키는 목표가 꼭 들어가야 한다. 이 기간 발생 가능한 매출액을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제출해야 한다. 사업 기간 이후에도 서비스가 유지될 수 있는지 등 향후 기대효과를 정량적·정성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선정 기준으로 ▲정책 부합성 ▲기술경쟁력 ▲사업경쟁력 ▲사업관리 4가지가 적용되는데, 이중 가장 높은 점수 비중을 차지하는 건 사업경쟁력이다.

유원상 정보산업진흥원 책임은 “가장 실수 많이 하는 건 본사 평가 지표로 매출목표와 SaaS 관련 인증을 받아야하는데, 매출액은 사업기간 내 매출액만 잡기 때문에 올해까지 현실 가능한 매출을 작성해야 한다”며 “비현실적인 매출 목표치를 적으면 평가위원들이 의구심을 갖는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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