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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점 드러낸 디지털정부… 원인 파악도 못한 채 엉뚱한 설명?

17일 서울 서초구 소재 주민센터에 마련된 무인 민원발급기에 '전산장애' 안내문이 붙어있다. [ⓒ 디지털데일리]
17일 서울 서초구 소재 주민센터에 마련된 무인 민원발급기에 '전산장애' 안내문이 붙어있다. [ⓒ 디지털데일리]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이용하는 행정시스템이 17일 오전부터 마비됐다. 정부 온라인 민원 서비스 ‘정부24’의 이용도 불가능한 가운데 시스템을 운영하는 행정안전부에게도 질타가 쏟아지는 중이다. 장애 발생도 문제지만 이후 대처가 안일했다는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행정안전부가 사건을 최초 인지한 것은 17일 오전8시40분경이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각 지방자치단체에 ‘국가행정망 장애로 현재 조치 중’이라고 공지했다. 공공기관을 위한 정보기술(IT) 인프라를 제공하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네트워크 장비에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안내했다.

하지만 장애가 지속하며 쏟아지는 민원에 행정안전부는 공무원들이 업무 시스템에 접속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인증서(GPKI)가 원인인 것 같다고 전했다. 장애 원인을 GPKI 인증서로 지목한 것이다. 정부24의 안내와는 다른 내용이다.

행정전자서명 인증관리센터 측은 <디지털데일리>에게 “인증 문제가 아니다”라고 딱 잘라 말했다. “GPKI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 서비스하고 있는 네트워크(망)에 연계돼 있다. 지금 문제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쪽에서) 아예 요청이 안 들어오고 있는 거다. 인증 요청이 들어오는 것은 정상 처리되고 있다”고 전했다.

복수의 IT 업계 관계자는 네트워크, 그중에서도 레이어 4(L4) 단에서 생긴 문제라고 전했다. 네트워크 영역을 뭉뚱그려 ‘네트워크’라고 분류하지만 업계에서는 이를 L1부터 L7까지로 구분한다. 지목된 L4는 부하분산(로드밸런싱, Load Balancing)을 처리한다.

가령 공무원이 PC에서 등본 발급 등을 요청하면 이를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L4 스위치가 각 서버에 분산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구조다. L4 스위치가 모종의 이유로 작동하지 않으면 시스템 전반이 마비될 수 있는데, 현 사태의 원인이 이것이라는 주장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네트워크가 마비됐으니 요청이 안 간 걸 두고 인증의 문제라고 하는 건, 차단기가 내려가 있는데 컴퓨터가 안 켜진다고 컴퓨터 문제라고 하는 꼴”이라고 평가했다.

익명의 관계자는 “네트워크 장비의 보안 패치를 했고, 그 이후 문제가 생겼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사태 초기만 하더라도 장비를 교체하면 문제가 해결될 거라고 생각했지만 이후 장비 교체 이후에도 시스템이 복구되지 않자 혼란이 커졌다는 설명이다.

행정 전산망 마비로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 제품을 납품한 기업 관계자들은 현재 대전에 합류했다. 대전에 직원을 파견한 한 업체 관계자는 “관련된 기업들 다 불러 모았고, 서비스 기업들도 대기 중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IT 기업들은 자신에게 화살이 향할까 봐 전전긍긍하는 중이다. 실제 행정안전부가 인증을 문제로 삼자 관련 기업들이 주목받았다.

국민 불편이 장기화될 조짐이 보이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행정안전부에게 “민원서류 발급 중단 등으로 인한 국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라”며 “장애가 발생한 상세 원인을 신속하게 분석하고 복구 진행 상황 등을 주기적으로 투명하게 국민에게 알려라”고 당부했다.

하지만 한 총리와의 당부와는 별개로 ‘투명성’은 기대하기 힘들다. 행정안전부는 복구 진행 상황은 공개할 수 없다며 숨기기에 급급한 상황이다. IT 업계 관계자는 “복구 시점을 기약하기 어렵다. 빠르면 오늘 중에라도 복구되겠지만, 더 늦어질 수도 있을 듯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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