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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셀의 저력’ 모바일 팀대전게임 시장 열었다

- ‘브롤스타즈’, RPG 초강세 시장에서 팀대전 전략 장르로 이례적 인기
- 이용자 부담 덜한 과금 설계로도 매출 순위 높아…중장기 흥행 여부 촉각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팀대전(MOBA) 장르가 이례적인 인기를 끌고 있어 주목된다.

PC플랫폼에선 리그오브레전드(LoL)를 비롯해 MOBA 또는 AOS(적진점령) 장르가 최고 인기게임으로 꼽히지만 모바일에선 이렇다 할 흥행사례가 없었다. 지난 12일 슈퍼셀이 내놓은 팀대전 전략게임 ‘브롤스타즈’가 국내 흥행작 반열에 올랐다.

27일 구글플레이 게임부문 최고매출 순위에 따르면 슈퍼셀의 브롤스타즈가 6위를 기록 중이다. 꾸준히 순위 상승세를 보이더니 리니지M 등 모바일 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빅5의 턱밑까지 올라왔다. RPG가 초강세인 국내 시장에서 비주류 장르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둔 것이다.

브롤스타즈 게임 이미지
브롤스타즈 게임 이미지
브롤스타즈는 ‘클래시오브클랜’으로 유명한 슈퍼셀 게임의 특징을 그대로 보여준다. 쉽게 접근이 가능하면서 파고들수록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게임이다. 슈팅과 전략 그리고 상대방과 협업의 재미를 동시에 만끽할 수 있다. 여러 사용자의 평가를 보면 재미 하나만큼은 합격점을 주고 있다.

과금 유도 측면에서도 이용자 부담이 덜한 이른바 ‘착한 게임’으로 볼 만하다. 그런데도 국내에서 잘나가는 모바일 RPG의 매출 순위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게임에 만족한 이용자들이 흔쾌히 지갑을 열었다는 얘기다. 복잡다단한 콘텐츠 구조와 과금 설계가 만연한 국내 RPG에 싫증이 난 이용자라면 브롤스타즈가 신선하게 느껴질 수 있다.

브롤스타즈에 한발 앞서 국내 출시된 ‘커맨드 앤 컨커: 라이벌’은 조용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브롤스타즈와 비슷한 AOS 방식의 전략게임이다. 국내에서 상당한 인지도를 확보한 PC원작 기반 게임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기대치에 못 미치는 성과다.

커맨드 앤 컨커: 라이벌의 현황을 보면 그만큼 시장 경쟁이 치열하고 이용자들도 냉정하게 즐길 게임을 판단 내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브롤스타즈의 성공 이유 중에 슈퍼셀이라는 이름값은 큰 부분이 아닌 셈이다. 게임 콘텐츠의 재미가 이용자들에게 인정을 받은 것이다. 수년전 국내 시장을 장악했던 슈퍼셀의 클래시오브클랜과 같이 브롤스타즈가 중장기 흥행작 반열에 오를지 주목된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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