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정부가 가상·증강현실 생태계 구축을 위해 5년간 4000억원을 투자한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을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자 일자리 창출을 선도할 신산업으로 본격 육성한다고 7일 밝혔다.
VR은 소프트웨어(SW)·콘텐츠뿐만 아니라 센서․네트워크․디스플레이 등 첨단기술을 집적해 게임․제조․의료․국방․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대표적인 유망 신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미래부에서는 올해를 VR산업 육성의 원년으로 삼고 전방위적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문체부․산업부 등 관계부처는 물론, 민간과의 협력을 통해 2020년까지 약 4050억원(정부 2790, 민간 1260)을 투자할 계획이다.
먼저 핵심 원천기술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한다.
3D 깊이 센서 개발 등 VR 플랫폼 고도화를 지원하고, 표정․제스처 인식, 눈동자 추적 등 오감 인터랙션 기술 등 핵심․원천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또한 초경량 디바이스 개발을 통해 이용자의 착용감을 대폭 개선하고, 고시야․고해상도 지원기술을 확보하여 이용자의 몰입도 제고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밖에 VR이용 확산의 장애요인으로 지적되어 온 이용자 안전성(Human Factor) 문제도 개선할 수 있도록 선도적인 연구개발과 국제 표준 확보에도 적극 나선다.
VR 플래그십 프로젝트도 추진된다.
미래부는 VR분야 신시장·플랫폼 선점을 위해 선제적인 투자가 필요한 전략분야를 선정해 대중소기업 컨소시엄의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는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중이다.
VR 서비스 플랫폼, 게임체험, 테마파크, 다면상영, 교육유통 등 5대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선정해 최장 4년간 지원할 계획이다.
혁신과 성장 생태계 조성에도 박차를 가한다.
우선, 유망 VR기업과 프로젝트에 집중 투자하는 VR 전문펀드를 조성(2017년까지 400억원 규모)하고, VR을 신산업 분야 R&D 세액공제 대상 산업에 포함시켜 활발한 R&D투자도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주요 미디어 기업들을 비롯해 문화·정보통신기술(ICT)관련 기업들이 모여 있는 상암동 일원을 VR관련 기업 간 협업과 융합의 메카로 집중 육성한다.
이밖에 VR캠퍼스를 확대하고, SW중심대학 등 대학내 인문예술 전공자 대상 SW융합교육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2018년에는 평창올림픽 ICT 체험관내에 VR 체험존을 구축하여 경기장 실사를 배경으로 한 스키점프, 봅슬레이 등 시뮬레이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미래부는 집중적인 지원을 통해 선진국(미국)과의 기술격차를 현재 1.7년에서 2020년까지 0.5년으로 좁히고 VR 전문기업을 50개 이상 육성함으로써 명실상부한 VR 선도국으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VR은 전 세계가 열광하는 한류 콘텐츠와 우리의 우수한 ICT역량을 결합하여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분야"라며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가진 개발자와 스타트업의 발굴에서부터 제품·서비스 개발·유통, 글로벌 진출까지 현장에서 필요한 지원들이 적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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