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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불황 속 빛났다…2분기 ‘깜짝 실적’(종합)

- 분기 연결 영업익 2조원 회복…매출액 21조5100억원

어려운 경기 여건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가 ‘깜짝 실적’을 발표했다.

24일 삼성전자는 지난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32조5100억원, 영업이익 2조520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삼성전자의 2분기 연결기준 실적은 지난 1분기 대비 매출액은 13%, 영업이익은 436%(영업이익률 7.8%로 6.1%포인트 증가) 증가한 것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서는 매출액은 12%, 영업이익은 5% 증가했다.
 
참고로 본사기준으로는 지난 1분기 대비 13% 늘어난 21조200억원의 매출과 1조600억원의 영업이익, 2조2500억원의 순이익을 달성했다.
 
삼성전자의 이와 같은 실적은 ▲메모리, LCD패널 등의 부품 가격 상승 ▲휴대폰, LED TV,
LCD TV 등 신제품의 판매호조에 따른 이익률 개선 ▲마케팅 비용 상승에도 불구하고 전사차원의 원가 절감과 비용 효율화 등의 노력에 따른 원가 경쟁력 제고의 결실이다.
 
삼성전자는 전사차원의 자산 효율화 노력의 일환으로 최고경영진들이 주로 이용하는 전용기 1대의 매각을 추진 중에 있다. 실제 판매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는 스포츠마케팅 관련 올해 예산도 30% 이상 축소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2분기에 연결과 본사 기준으로 반도체, LCD, 정보통신, 디지털미디어 주력사업 모두 흑자를 달성했다. 특히 정보통신의 경우 지난 분기에 이어 1조원대 영업이익을 창출했다. 디지털미디어의 경우 분기 최초로 연결기준 1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달성, ‘ 새캐시카우’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했다.
 
반도체와 LCD사업부문도 계절적 비수기의 어려움 속에서도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단기간 내에 흑자로 반전시키는 저력을 발휘했다.
 
D램과 낸드 공히 경쟁사 공급제약 등으로 인한 가격 강세를 보인 가운데 반도체 사업은 미세공정 전환을 통한 원가경쟁력 강화와 DDR3 등 차별화 제품 판매 확대 등에 힘입어 연결기준 매출 6조1400조원과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LCD는 글로벌 경기침체와 비수기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패널 수요가 기대치를 상회하는 등 패널가격 상승세 속에 중국 등 신흥시장 수요 호조에 따라 지난 분기보다 무려 1조원이나 늘어난 5조1000억원의 매출과 1500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해 반도체와 함께 흑자로 돌아섰다.

통신사업은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시장의 경기 침체로 인한 수요 부진 지속에도 불구하고 터치스크린폰 판매 확대와 신흥시장 전략 모델의 지속적인 판매 호조로 14%이상 판매량이 증가했다. 분기 사상 최고인 20%대 수준의 시장점유율 진입이 예사왼다. 미국, 일본 등 성공적인 모바일 와이맥스 사업전개와 미니노트북 판매 급증 등으로 연결기준 매출은 지난 1분기 대비 3% 늘어난 10조400억원을 기록했다.
 
통신 영업이익은 휴대폰 전략제품 런칭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신제품 출시에 따른 판가개선, 간접경비 절감 등 원가경쟁력 제고 노력 등을 통해  1조원의 영업이익을 창출했다. 특히 휴대폰 사업은 두 자리수 영업이익률을 지속 유지했다.
 
TV의 경우 LED TV, LCD TV 등 프리미엄급 제품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전략이 주효하면서 매출 및 시장점유율이 모두 증가하여 시장 선두 위치를 굳건히 했다. 모니터, 프린터, 생활가전 모두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내 DM사업은 연결기준으로 지난 1분기 대비 17% 증가한 11조77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DM영업이익은 마케팅 비용 증가 및 계절적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대형 LCD TV 중심의 고부가 제품 판매 및 LED TV 신시장 창출을 통한 선점으로 TV부문에서 사상 최고의 이익률을 실현하는 등 지난 1분기 대비 179% 증가한 1조600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해 영업이익으로 분기 최초로 영업이익 1조원을 돌파했다.
 
시설투자와 관련 삼성전자는 시장리더십 및 경쟁력을 확대하는 규모로 시설투자를 추진해 나가되 시장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삼성전자는 이날 이사회에서 2011년 의무도입 예정인 국제회계기준(IFRS)을 2010년부터 조기 적용하는 것으로 결의함에 따라 2010년 1분기 실적 발표시부터는 이 기준을 적용한 분기 연결재무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같은 IFRS 조기 도입은 글로벌 기업으로서 선도적 역할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것으로서 투자자들의 분기 연결재무정보 공개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는 한편, 재무정보의 대외 신인도 제고 및 이에 따른 기업가치 증대효과도 기대된다.
 
삼성전자 IR팀장 이명진 상무는 3분기 전망에 대해서 “원화 강세와 마케팅 비용 증가 등 어려움도 있겠으나 계절적 IT수요 개선 기대와 함께 전사 차원의 매출과 수익성은 2분기 대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삼성전자 주력사업들의 원가경쟁력과 시장지배력 강화가 3분기에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메모리의 경우, D램과 낸드 모두 소폭 공급 부족이 예상되고 계절적 수요 개선으로 가격 상승과 안정화가 기대되는 가운데, 삼성전자는 DDR3 2Gb 제품 차별화와 미세공정(D램 50나노급, 낸드 40나노급) 개선 등 수익성 제고를 통해 업계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LCD의 경우, 유리기판 등 부품 부족 영향으로 인한 가동률 저하와 이에 따른 가격 상승 등 계절적 시황 개선이 기대되고 있는 가운데,삼성전자는 거래선 기반 확대와 시장지배력 강화에 더욱 주력해 나갈 방침이다.
 
휴대폰과 TV의 경우, 3분기에 소폭의 시장 수요 증가가 기대되고 있으며, 삼성전자는 마케팅 비용 증가와 가격 경쟁심화 등에 따른 수익성 저하를 극복하기 위해 전사적 간접비용 절감, 비용효율화 및 원가경쟁력 확보에 더욱 매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 상무는 “3분기와 달리 4분기의 경우는 수요의 불확실성이 아직 남아 있다”며 “글로벌 경기 전망을 쉽사리 낙관만하기 힘든 상황에서도 삼성전자는 기술 및 제품 경쟁력, 글로벌 SCM체제 등 경쟁력 우위를 바탕으로 경쟁사와의 격차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한편, 전사적인 비용효율화 등 원가절감 노력 등을 배가해 향후에도 보다 좋은 경영실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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