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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1분기 영업이익 245% 증가…"가격 경쟁력 강화 효과"

이마트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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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이마트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471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245%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6일 공시했다. 연결기준 매출은 7조267억원으로 1%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294억원으로 작년 1분기 27억원의 11배에 육박한다.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신세계건설 및 G마켓·SSG닷컴·이마트24의 영업손실이 반영된 결과로 이마트 별도기준 영업이익은 이보다 훨씬 크다. 이마트 별도기준 매출은 4조2030억원으로 2.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932억원으로 44.9% 늘었다. 별도기준 당기순이익도 1004억원으로 4.7% 증가했다.

이마트는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며 방문 고객 수를 늘린 것이 실적 개선의 주된 요인이라고 꼽았다.

이마트는 올해 들어 고객이 꼭 필요한 상품을 상시 최저가 수준으로 제공하는 '가격파격 선언'을 통해 가격 리더십 재구축에 나섰다.

특히 직소싱과 대량 매입, 제조업체와의 협업 등을 통해 50여개 상품을 최저가 수준으로 선보인 ‘가격 역주행’ 프로젝트는 고물가에 지친 고객들의 높은 호응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다. 이 가운데 30개 안팎의 주요 상품을 이마트에브리데이와 공동으로 판매하며 통합 시너지를 이끌었다.

고객들의 달라진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점포 리뉴얼도 매장 방문 유인과 체류 시간 증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매출 증가로 이어졌다.

이마트 방문 고객수는 전년 동기 대비 83만명(2.7%) 늘었다.

특히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 매출액은 11.9% 늘었고, 방문 고객수도 7.5% 증가하며 실적 반등의 선봉장 역할을 했다.영업이익도 전년 동기(74억원) 대비 313.5% 증가한 306억원을 기록했다.

고물가로 인해 단위당 가격이 저렴한 대용량 상품을 찾는 고객이 늘어났고, 트레이더스 푸드코트 ‘T카페’가 ‘가성비 외식 핫플’로 입소문을 타면서 방문객 수가 가파르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노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전문점 역시 수익성·사업성 중심의 사업구조 개편 효과로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동기 대비 42.1%(32억원) 증가한 108억원을 기록했다.

이마트 연결 자회사 실적을 보면, 스타벅스를 운영하는 SCK컴퍼니의 1분기 매출이 7346억원, 영업이익이 327억원으로 각각 7.6%와 60% 늘었다.

스타벅스는 지속적인 신규점 출점 효과와 국제 원두 가격 하락, 폐기 감축 등 원가 개선 노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122억원 증가했다.

신세계프라퍼티도 스타필드 주요 매장의 실적 호조로 1분기 매출이 781억원, 영업이익은 122억원으로 각각 11%와 320.6% 증가했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코로나 팬데믹 종료 이후 투숙률 개선을 바탕으로 1분기 영업이익이 54억원으로 35% 증가했다.

온라인 자회사들은 적자 폭을 줄이며 수익성 개선 흐름을 보였다. SSG닷컴과 G마켓의 1분기 영업손실은 각각 139억원, 85억원으로 10.9%, 22% 각각 줄었다.

특히 SSG닷컴은 백화점 상품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광고 수익 등이 증가하며 EBITDA 기준 지난해 동기 대비 35억원 증가한 54억원의 흑자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반면 편의점 이마트24의 영업손실은 작년 1분기 39억원에서 올해 131억원으로 236% 증가했다.

이마트는 “오프라인 3사 기능 통합 시너지가 본격화되고 있고, 온라인 사업은 수익성 중심의 상품 강화와 물류비 효율화 등 체질 개선을 이어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마트만의 소싱 노하우를 바탕으로 오프라인 점포의 가격 경쟁력을 공고히 하고 온·오프라인 협업을 통해 견조한 성장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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