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정부가 대형마트 매주 일요일 영업과 새벽배송 등을 허용하기로 결정하면서 소비자는 물론 유통업계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다만 증권가나 일부 이커머스 업계에선, 대형마트가 새벽 시간대 배송 허용에 따른 수익성 제고 효과를 볼 수 있느냐를 놓고 유보적으로 보는 시선도 있다. 비용 구조 문제로 인해, 법적 허용과 무관하게 전국 확대 여부에 대해서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1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공휴일 의무휴업 및 자정부터 오전 10시까지 영업시간 제한에 새벽배송 사업을 제대로 전개하지 못했던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정부의 규제 완화 방침을 놓고 환영의 뜻을 내비치고 있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를 포함한 정부 관계 부처는 지난달 22일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통해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규제를 완화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특히 대형마트들의 의무휴업일을 공휴일 지정하는 원칙을 삭제하고, 오프라인 영업시간 외에도 온라인 배송을 허용할 수 있도록 하는 ‘대형마트 규제 완화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형마트 업체들은 온라인 물류센터 투자비 측면에서 전국 점포를 물류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을 내세우며 새벽배송에도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새벽배송 시장은 만만치 않다. 이커머스 대표주자 쿠팡이 6조원 이상의 막대한 자금을 투자해 전국 물류 인프라 구축에 힘썼다.
또한, 대형마트 입장에선 새벽배송 주자 컬리·오아시스마켓 등도 무심코 얕볼 수만도 없다. 컬리는 지난해 12월 기준, 월간 흑자(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기준)를 기록했고, 오아시스마켓은 12년 연속 흑자를 낸 기업이기 때문이다.
주영훈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새벽배송의 경우 비용 구조 문제로 인해 법적 허용과 무관하게 전국 확대 여부에 대해서는 지켜볼 필요가 있다”면서 “현재 롯데쇼핑은 새벽배송을 중단한 상황이고 이마트 또한 추가적인 배송 캐파(capa) 확대를 진행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커머스 업계도 이를 바라보는 시선은 마찬가지다. 대형마트의 새벽배송 진출이 일부분 영향을 줄 순 있어도, 지각변동을 일으키는 것은 무리라고 보고 있다. 전국 점포를 물류센터처럼 활용한다 해도, 새벽배송을 위한 배송 인프라 구축과 셀렉션 확대 등에 막대한 비용 투자가 필수적일 수 밖에 없다.
한 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 새벽배송이 본격화된다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특히 새벽배송을 잘 하고 있는 이커머스 업체 전반에 대한 대형마트의 견제도 심해질 것”이라며 “다만 새벽배송에는 물류 인프라가 필수적인데, 대형마트들이 그만큼 비용을 투자할 정도로 새벽배송에 진심인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존 새벽배송 이커머스 업체들이 펼치고 있었던 셀렉션이 큰 편인데, 대형마트들이 기존 업체와 견줄 만큼 새벽배송 가능한 품목 수(SKU)도 갖춰야 하는 것도 시장 진입 성공 여부를 가를 것”이라며 “배송 인프라 역시 투자가 꼭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형마트들은 우선적으로 규제 완화에 대해 긍정적인 분위기다. 현재 온라인 활성화에 가장 적극적인 곳은 홈플러스다. 홈플러스는 전국 대형마트·익스프레스 점포의 80%를 온라인 물류 거점으로 활용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홈플러스 온라인을 통해 ▲오후 7시 주문 시 당일 자정 전까지 받아볼 수 있는 ‘오늘밤 마트직송’ ▲주문 즉시 1시간 내 배송이 가능한 ‘즉시배송’ 등을 운영 중이다. 서울·경기권부터 강원·충청·전라·경상지역까지 ‘당일배송’은 물론 즉시배송까지 가능하다.
이마트는 이커머스 계열사인 SSG닷컴·G마켓 ‘스마일프레시’ 등을 새벽배송을 시행 중이긴 하나, 이는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만 이용 가능하다.
조상훈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대형마트가 새벽배송에 뛰어들 경우 점포를 새벽배송이나 퀵커머스 등을 위한 물류 거점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 긍정적”이라며 “채널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지금, 옴니채널 구축을 통해 시너지 극대화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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