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스타트업 뉴려가 네이버를 상대로 아이디어 탈취 의혹을 제기했다. 네이버는 뉴려의 사업모델이 업계에서 통용되는 매우 일반적인 방식이며, 상표권 또한 한 발 먼저 등록한 점을 들어 즉각 반발했다.
16일 김려흔 뉴려 대표는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네이버 쇼핑 서비스 ‘원쁠딜’이 회사가 먼저 시작한 ‘원플원’을 베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현재 회사가 고사 직전이라고 눈물로 호소했다.
뉴려가 지난 2021년 9월 선보인 모바일 앱 원플원은 말 그대로 앱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하나 구매할 때 하나를 더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네이버는 원플원이 출시된 지 세 달만인 같은 해 12월 원쁠딜이라는 이커머스 서비스를 내놨다. 네이버 원쁠딜은 특정 시간 1+N개 상품을 판매하는 일종의 ‘핫딜(특정 기간 동안 특가로 판매)’ 서비스로, 상품 하나를 구매하면 하나 혹은 그 이상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원플원과 비슷하다.
김 대표에 따르면 사업 초기 월 매출 1억원을 달성한 뉴려는 네이버가 유사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매출이 가파르게 줄어 급기야 10만원 아래로 급감했다. 400개가 넘던 뉴려 입점업체는 한 자릿수로 떨어졌고 직원도 15명에서 3명으로 줄었다.
김 대표는 “10개 중에 9개 이상이 유사한데도 네이버는 본질적으로 다른 서비스라고 우긴다”며 “대기업 기술 탈취가 비일비재하다고 해서 이 문제가 아무것도 아닌 일처럼 넘겨지지 않길 바란다”고 울먹이며 연신 호소하자 “종합감사 때 네이버를 증인으로 불러야 한다”는 말이 회의장 곳곳에서 나왔다.
최승재 의원(국민의힘)은 “빅테크가 막강한 자금력과 영향력 하에 고의로 시간을 끌수록 청년 스타트업은 고사 직전에 갈 수밖에 없다”며 “대기업 횡포에 청년 벤처기업들이 억울하게 사라지지 않도록 처벌 규정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을 보탰다.
하지만, 네이버 입장은 사뭇 다르다. 원플러스원(1+1)은 유통업계에서 통용되는 매우 일반적이고 독점할 수 없는 판매 방식이라는 설명이다. 실제 1+1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BOGO)은 국내외에서 일반화된 판매 방식으로, 글로벌 에브리데이 BOGO(2014), 라쿠텐 BOGO(2019)를 비롯해, 국내 다수 이커머스 플랫폼에서도 별도 1+1 상품만 모아놓은 전시 공간을 찾아볼 수 있다.
특허청도 일종의 판촉방법인 1+1이 특정인에게 독점권을 부여하기 적합하지 않다고 해석한 선례가 있다.
지난 2022년 2월15일 특허청은 원플원 출원 상표 건에 대해 상표법 제33조 제1항 제3호에 따른 성질표시 표장에 해당하고, 상표법 제33조 제1항 제7호에 따른 식별력 없는 표장에 해당해 상표 등록을 받을 수 없다는 이유로 상표 등록을 거절한 바 있다. 상표법에 의하면 상품 성질을 표시한 상표는 상표 등록이 불가능하다.
네이버는 원쁠딜 서비스 준비 과정에서 뉴려 원플원 서비스를 참고하거나 아이디어 도용 및 지식기술탈취를 한 적 없다고 맞섰다. 네이버 원쁠딜은 핫딜 서비스로 뉴려 원플원과 서비스 형태가 다르며, 가격 구성·판매 기간·입점 기준 등 사업 모델이 완전히 다른 서비스라는 이유에서다.
네이버 관계자는 “업계에서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1+1(N)이라는 상품 구성 방식을 핫딜이라는 판매방식과 결합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만들고자 했다”며 “모든 판매자가 입점 가능하고 상시 전시하는 원플원과 달리, 원쁠딜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가 마케팅 채널로 활용할 수 있는 버티컬 전시 공간 중 하나로, 특정 기간에만 한정 수량으로 판매된다”고 설명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원쁠딜은 뉴려 원플원 서비스 출시일자인 지난 2021년 9월에 앞서 같은해 5월25일 상표권을 이미 등록하기도 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뉴려 측은 1년9개월 동안 국회를 통해 민원을 제기했고, 네이버는 이에 대해 수차례 성실히 소명했다”며 “도의적 차원에서 여러가지 사업 제휴안도 제안했으나, 뉴려 측에서 거절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네이버는 다양한 스타트업들의 성장을 위한 기술 및 비즈니스 지원, 투자, 협업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스타트업들과 상생 생태계를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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