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네오위즈 글로벌 흥행작 ‘브라운더스트’ 지식재산권(IP) 기반으로 만들어진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 ‘브라운더스트2’가 초기 흥행에 성공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모바일 데이터 분석 업체 센서타워(SensorTower)는 네오위즈 서브컬처 게임 ‘브라운더스트2’가 지난 6월22일 글로벌 출시 이후 지난달 31일까지 구글플레이 및 애플 앱스토어 통합 매출 1000만달러(한화 약 133억원)를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전 세계 누적 매출 국가별 비중을 살펴보면, 일본이 28.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한국은 23.4%로 그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대만 14.3% ▲홍콩 13.6% ▲미국 9.7%를 차지하는 등 브라운더스트2가 매출의 80% 가까이를 아시아 지역에서 내고 있었다고 센서타워는 설명했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전 세계 턴제 RPG 매출 7위에 오른 브라운더스트2는 글로벌 시장 전체에서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뒀다. 일본에서는 11위, 한국과 대만에서는 3위, 홍콩 2위, 미국 5위 등 주요 국가 해당 카테고리에서도 상위권에 진입했다.
서브컬처 게임인 만큼 신규 캐릭터 픽업과 특정 캐릭터가 진행하는 이벤트도 인기를 높이는 데 큰 몫을 차지했다. B급 아이돌 에레니르와 헬레나 픽업이 있었던 지난 7월6일, 출시 후 최고 일매출인 약 61만달러(한화 약 8억1000만원)의 일매출을 달성했다.
같은달 20일 세이르 픽업, 8월3일과 10일 유스티아와 세헤라자드 픽업, 8월17일 풀파티 안젤리카 이벤트 등에서도 전일 대비 각각 약 86%, 106%, 107%의 일매출 상승이 있었다.
센서타워는 브라운더스트2가 네오위즈 모바일 매출의 52.9%를 기여하며 주요 수익원으로 부상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피망 포커:카지노 로얄 11.6% ▲피망 뉴맞고:고스톱 대표 맞고 게임 8.6% ▲고양이와 스프 7.5% 순으로 그 뒤를 따랐다.
센서타워는 “네오위즈 모바일 매출은 브라운더스트2 출시 전 대비 70% 급증했고, 이전 154위였던 전 세계 퍼블리셔 매출 순위도 출시일부터 지난달 말일까지의 기준으로 91위로 올라섰다”며 “네오위즈는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신규 RPG 장르로 자사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데도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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