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KT알파가 수익성 강화 전략을 통해 분기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KT알파는 2023년 2분기 매출 1101억원, 영업이익 69억원, 당기순이익 66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5.3%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157.3% 증가하면서 역대 최대 분기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커머스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1% 감소한 732억원을 기록했다. 비대면 쇼핑 감소에 따른 홈쇼핑 산업 전반이 침체된 여파로 KT알파 쇼핑 매출은 감소한 반면, 커머스 사업구조 개선 및 비용 절감 노력으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면서 전사 영업이익 증가를 견인했다.
KT알파 쇼핑은 자체 패션 브랜드(PB) 르투아 출시와 함께 헨리로이드, 조스진, 젝시오 등 라이선스 브랜드(LB) 투자 확대로 독자적인 패션 브랜드 다각화에 따른 상품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지속적인 비용 효율화를 통한 이익을 확대할 계획이다.
모바일기프트 커머스 사업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1% 감소한 23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통화부가사업 유선 광고 상품 판매 감소에 따른 것이다.
모바일기프트 커머스 사업은 기업간거래(B2B) 시장 점유율 1위 영업력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및 신규 모바일 쿠폰 라인업 확보로 고객 기반을 확대했다. 동시에 사장님TV 등 신규 유선 광고 상품 출시로 통화부가사업 수익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6월 알티미디어와 합작으로 베트남에 설립한 ‘아쿠아 리테일’은 올해 하반기 본격적인 영업 활동을 개시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 내 미래고객을 확보하고 모바일 쿠폰 밸류체인을 확장한다는 구상이다.
콘텐츠미디어 사업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2.5% 증가한 137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상반기에 공개된 신작 영화들 판매 호조에 따른 것이다. 영화채널 ‘시네마천국’ 및 FAST 채널 광고 수익 증가와 글로벌 판권 해외 판매 실적 확대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콘텐츠미디어 사업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 대상 콘텐츠 판매 영업을 강화, 영화채널 커버리지를 확대하며 수익성을 제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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