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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어머니만 셋인데…“미디어콘텐츠 컨트롤타워 설립 시급”


[디지털데일리 권하영 기자] “미디어콘텐츠 산업 진흥을 위한 정부 지원은 장기적인 청사진으로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이를 총괄할 미디어 컨트롤타워 설립이 시급하다.”

도준호 한국방송학회장(숙명여자대학교 교수)은 6일 서울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진흥포럼’에서 토론자로 참석해 이 같이 강조했다.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등 세 개 부처로 나눠진 미디어콘텐츠 정책을 총괄할 컨트롤타워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도 학회장은 “최근 과기정통부와 방통위, 문체부가 모두 OTT 진흥 법안을 각각 제시하며 존재감을 보였으나, 사업자 입장에선 눈치 봐야 할 시어머니가 많은 상황”이라며 “미디어 제작 인력 육성과 인프라 구축 등 정부 자원을 효율적으로 총괄할 미디어 컨트롤타워 설립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경태 한국방송협회 사무총장도 “어떤 형태든 부처 일원화가 필요하다”고 힘을 보탰다. 김 사무총장은 “지금 IPTV와 지상파 방송, 외주 제작사가 각각 다른 부처와 연계돼 일을 하고 있고 정책을 추진해나가고 있다”고 지적하며 “최소한 미디어혁신위원회 같은 통합기구가 조속히 운영돼야 한다”

이날 토론에선 미디어콘텐츠 산업에 대한 정책적 주문이 쏟아졌다. 도 학회장은 미디어 사업자에 대한 대폭적 규제 완화가 필요함을 역설했다. 그는 “지금까지 지상파 방송을 전제로 만들어진 규제를 새로운 매체가 등장할 때마다 규제를 추가하는 식이었다”며 “글로벌 환경에서 미디어 사업자와 경쟁하려면 규모의 경제가 필수적이고, 따라서 일정 규모 달성을 위해 인수합병과 관련한 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게 필요한 시점”이라고 했다.

허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세제 혜택을 통한 콘텐츠 지원의 중요성을 짚었다. 허 교수는 “최대 10%인 기존 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율을 상향하고, 세제지원 범위도 방송·드라마 등 외에 OTT 콘텐츠로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콘텐츠 제작만 아니라 콘텐츠 이용자에 대한 지원 있어야 시장 자체 활성화될 수 있다”면서 “연말정산 때 문화비 소득공제 범위와 한도를 높이는 것도 방안”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사업자들은 높아진 제작비 규모를 우려하고 있다. 간종균 SLL(구 JTBC스튜디오) 글로벌사업국장은 “지금의 제작비는 OTT가 나오기 전보다 두 배 이상 오른 게 현실”이라며 “‘오늘 계약하는 것이 가장 싸다’는 게 제작 현장의 전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넷플릭스·디즈니 등 메이저들이 한국에 공격적 투자를 하고 있지만 그게 2~3년 뒤에도 계속 유지될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방송 미디어 콘텐츠의 지속 가능과 혁신 성장을 위한 역량 강화 방안’을 주제로 발제를 맡은 이헌율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는 국내 미디어 기업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안으로 ▲공적 자본의 적극적 투자 ▲방송발전기금 확대한 영상콘텐츠만을 위한 기금 조성 ▲국제 공동 제작 확대 등을 제시했다.

이 교수는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정부 지원 정책은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창의력을 개발하고 자본을 축적하고 다른 나라와 협력하는 등 지속적으로 갈 수 있는 계획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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