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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저가폰 경쟁, 삼성전자·애플 ‘참전’…中 견제 가능할까

- 갤럭시A·아이폰SE ‘출격’…中 가성비 전략 대응
- 선진시장 ‘고가’ 신흥시장 ‘중저가’ 투트랙 공략


[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삼성전자와 애플이 중저가폰 공략을 강화했다. 중저가 스마트폰 라인업을 확장했다. 양사 중저가폰 확대는 중국 업체 대응을 위해서다.

9일 애플은 ‘아이폰SE’ 신제품을 선보였다. 18일부터 글로벌 순차 출시 예정이다. ‘아이폰13 시리즈’와 같은 ‘A15바이오닉’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를 채용한 것이 특징이다. 출고가는 59만원부터다.

삼성전자는 이달 ‘갤럭시A 시리즈’ 신제품을 내놓을 예정이다. ▲A13 ▲A23 ▲A33 ▲A53 ▲A73 등을 준비 중이다. 이중 갤럭시A23과 A53 등은 국내 전파인증을 마쳤다.

삼성전자와 애플은 세계 스마트폰 1위와 2위다. 양사는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 상위 10개 업체 중 삼성전자와 중국을 제외하면 모두 중국 제조사다. 중국 제조사는 가격이 강점이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가 입지를 늘리고 있다”라며 “대부분은 중저가 또는 보급형 제품을 장점으로 내세우는 편”이라고 말했다.

중국 제조사는 중국 뿐만 아니라 중남미와 유럽 등 중저가폰 비중이 높은 곳에서 점유율이 높다. 인도와 동남아와 같이 스마트폰 보급률이 다소 낮고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가 덜 이루어진 국가도 가격 민감도가 크다.

삼성전자와 애플은 고가폰이 중심이다. 하지만 중국 업체와 경쟁과 규모의 경제 유지를 위해서는 중저가폰도 밀려서는 안 된다.

지난해 삼성전자 스마트폰 중 가장 많이 팔린 것도 갤럭시A 시리즈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는 작년 삼성전자가 판매한 스마트폰 중 가장 판매량이 높은 것은 ‘갤럭시A12’와 ‘갤럭시A02’다. 각각 5180대와 1830만대다. 작년 삼성전자 스마트폰 판매량은 2억7200만대다.

애플이 아이폰SE 신제품을 출시하는 것은 2년 만이다.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 등은 아이폰SE 2022년 판매량을 최대 3000만대로 추산했다.

또 다른 전자업계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스마트폰 시장의 화두는 중저가”라며 “국내 시장과 미국 등 선진 시장에서는 플래그십 제품에 주력하면서 유럽 중남미 인도 등 글로벌 시장에서는 중저가를 앞세우는 식으로 전개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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