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이커머스1.0이 온라인, 2.0이 모바일이었다면 티몬은 커머스 생태계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스토리 중심 ‘관계형 커머스’를 추구한다”
지난해 10월 장윤석 티몬 대표<사진>는 협력과 상생·지속가능성에 중심을 둔 ‘이커머스 3.0’ 비전을 제시했다. 티몬이 다양한 파트너들과 진정으로 상생하는 플랫폼이 되겠다는 목표다. 치열한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티몬이 두각을 나타내기 위한 방향은 최저가나 빠른 배송을 통한 ‘효율성’이 아니다.
오프라인 중심 브랜드들이 온라인을 핵심 채널로 선정하고 관심을 갖는 건 결국 브랜드 경쟁력을 원한다는 의미다. 티몬은 콘텐츠DNA와 커머스 트래픽, 인프라 등 자산을 정보기술(IT) 관점으로 재해석해 단순 판매가 아닌 가치를 판매하는 ‘서비스로서의 커머스’를 지향한다.
티몬 장윤석 대표가 이커머스 3.0 시대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6월 취임 이후 조직문화부터 사업모델까지 모든 부분에서 체질 개선을 하고 있다. 이와 관련 <디지털데일리>는 지난 3일 서울 강남구 티몬 본사에서 장윤석 대표를 만나 앞으로의 티몬 방향과 전략에 대해 들어봤다.
◆ 이커머스3.0 준비, 기업문화 변화부터 시동=사실 기존 이커머스 시장에서 티몬의 입지는 점차 작아지고 있다. 네이버·쿠팡·신세계 등이 물류 분야에 대규모 투자하면서 고객들에 극강의 효율성·편의성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장 대표는 티몬 브랜드 인지도와 파트너·고객 수 등 현재 가진 자산을 새롭게 해석하고 활용하면 재도약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내다봤다. 숙제는 고객이 왜 티몬에 와야 하는지 이유를 만들어주는 것. 물류·효율화 중심 이커머스 2.0에서 경쟁은 어느 정도 결론이 난 상황에서 티몬은 ‘가치’를 제공하는 이커머스 3.0에서 고객 관심을 끌기로 했다.
새로운 경쟁 환경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위해 먼저는 기업문화가 수평적으로 바뀌어야 했다. 장윤석 대표가 티몬에서 가장 먼저 했던 것도 직급을 폐지하고 호칭을 영어 이름으로 바꾼 일이다. 장 대표는 “사업 복잡도가 높아진 상황이다 보니 특정 한 명이 모든 걸 지시하는 톱다운 방식보다는 직원들이 자율성을 갖고 자발적으로 일하는 문화가 더 적합했다”고 말했다.
티몬이 상반기 중 직원들이 메타버스로 출근하는 ‘전사 리모트&스마트워크’를 실시하겠다고 발표한 배경도 물리적 제약을 없애 다양한 인재들과 함께 일하기 위함이다. 티몬으로 ‘재입사’하는 직원이 늘어난 데 이어 최근 구글 출신 황태현 최고기술책임자(CTO)도 합류했다. 장 대표는 “출퇴근 시간을 줄여서 효율화하자는 게 아니라, 특정 장소로 출근해 일해야 한다고 했을 때 다른 지역이나 글로벌 등 같이 일할 수 없는 재능 있는 인재들이 생기기 마련”이라며 “이러한 비효율들을 없애고 싶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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