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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침내 상장한 카카오페이, 해결해야 할 과제는?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카카오페이가 우여곡절 끝에 상장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뱅크에 이어 지난 8월 상장할 예정이었지만, 공모가 고평가 논란과 금융소비자보호법 전면 시행에 따라 일부 상품 판매가 중단되면서 상장 일정이 두 차례 연기됐다.

결국 3일 상장을 통해 2014년 9월 5일 서비스 개시(카카오페이 법인 설립은 2017년 4월)에 이어 7년만에 시장에서의 가치를 정식으로 인정받게 됐다.
국내 핀테크 사업자 중 유일하게 사용자 일상을 모두 아우르는 독보적 사업자라는 점과 방대한 트래픽을 활용한 타 금융서비스 연계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은 카카오페이가 갖는 강점이다.

실제 카카오톡과 카카오페이앱이라는 강력한 킬러 콘텐츠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유입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은 다른 경쟁사가 흉내 낼 수 없다고 밝히고 있다. 가파른 성장을 견인하는 높은 사용자 참여율도 강점이다.

하지만 금융 사업이 금융당국의 규제를 받는 다는 점에서 상장 이후 카카오페이가 극복해야 할 과제도 많다. 상장 이후에는 다양한 외부요인에 의해 주가가 변동될 것을 감안하면 카카오페이 입장에서도 다양한 도전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상황이다.

특히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페이 사업에 대한 정치/사회적 관심이 높기 때문에 법규 준수 여부, 금융상품 및 서비스의 안정성 뿐만아니라 해당 산업에 대한 여론 형성 역시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미 카카오에 대한 빅테크 규제 및 기울어진 운동장 논란으로 카카오페이 역시 한차례 홍역을 치르기도 했다.

카카오페이가 투자설명서를 통해 밝힌것과 같이 핀테크 산업은 정부의 규제 여부 및 강도에 영향을 받고 있다.

카카오페이가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한 주요 정부 규제 및 법률로는 전자금융거래법, 외국환거래법, 전기통신사업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금융혁신지원 특별법, 개인정보 보호법,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보험업법 등이 있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 법률 혹은 규제가 신설 되거나 기존 법규에 대한 해석이 카카오페이에 불리하게 적용, 변경될 경우 재무상태 및 영업실적에 부정적 영향이 있을 수 있다.

실제 카카오페이는 지난 8월 25일 온라인연계투자상품 관련 서비스가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에 해당된다는 금융감독당국의 의견을 받아 서비스를 중단한 바 있다.

또한, 금융소비자보호법 논란을 통해 카카오페이는 금융상품 판매 주체를 보다 명확히 표시하고 이에 관한 소비자 유의사항을 추가하는 등 플랫폼의 UI·UX를 변경하고 제휴 금융기관 등이 제공하던 일부 서비스와 일부 보험상품 정보 게시를 잠정 중단하기도 했다.

이처럼 카카오페이는 금융당국의 규제와 더불어 상장 기업으로 재탄생한 만큼 내부자거래 등 불공정거래 방지와 사회적책임 준수 의무등에 신경을 써야 한다. 무엇보다 '카카오' 자체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대한 세밀한 파악을 바탕으로 사업 확장에도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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