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합 GS리테일·KT알파 1일 출범…산업 내 활동영역 확장·강화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유통업계는 현재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다. e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하고 기업들 합종연횡이 이어지면서 유통업계 온·오프라인 경계가 흐려지는 추세다. 업종 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빅블러’ 현상이 심화되자 이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계열사들의 합병을 통한 시너지 창출이 하나의 전략으로 떠올랐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통합 GS리테일’이 공식 출범했다. 편의점 GS25가 주요 사업인 GS리테일이 GS홈쇼핑을 흡수 합병한 형식이다. 합병 후 매출 규모는 지난해 기준 연간 10조원으로 이마트·롯데쇼핑에 이어 3위권, 영업이익은 약 4000억원으로 선두 자리를 차지한다는 설명이다. 현재 취급액 15조4000억원(GS리테일 11조원·GS홈쇼핑 4조4000억원)을 2025년까지 25조원으로 키운다는 목표다.
통합 GS리테일은 이번 합병을 통해 온·오프라인에 더해 방송까지 합쳐진 융합 커머스 플랫폼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온라인 사업 강화를 위해 지난 4월 시범 운영했던 통합 온라인몰 ‘마켓포’도 이달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GS홈쇼핑이 운영하던 GS샵은 물론 GS프레시몰·랄라블라·심플리쿡 등 10여개 디지털 커머스를 한데 모았다. GS리테일은 향후 오픈마켓으로 확장하는 구상도 갖고 있다.
다만 마켓포 론칭을 앞두고 우려의 시각도 나온다. 계열사 온라인 부분을 통합한 것만으론 e커머스 시장 후발주자로서 효과가 미미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앞서 출범한 롯데ON도 롯데마트·백화점 등 7개 계열사를 통합했지만 효과가 미미했고 지난해 오픈마켓 형식으로 전환한 후에도 이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GS리테일은 핵심역량으로 신선·가공·조리식품 소싱 역량과 1만5000여 소매점 인프라를 활용한 퀵커머스(즉시배송) 플랫폼 등을 꼽았다. GS샵 제품 포함 마켓포에서 상품 주문 시 2시간 내 배송이 가능하다는게 차별점이다. 소용량 배송이 대부분인 1·2인 가구의 경우 기존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무료배송’이 부담스럽지만 이를 편의점을 물류센터로 활용한 퀵커머스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는 의미다.
GS리테일 관계자는 “GS25 등 편의점은 소규모 포맷으로 온라인 중심 소비 트렌드로 바뀌어도 성장기조나 매출 변동이 크게 없었다”며 “다만 전체 산업관점에서 온라인 기반이 취약했기 때문에 오프라인 기반에 온라인을 강화하게 된 것이고 이런 온·오프 융합은 온라인만 운영하는 업체들에 비해 훨씬 경쟁력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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