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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트룩①] 스크린 포 올…삼성전자, ‘네오QLED TV’ 공개

- 한종희 사장, “TV, 라이프스타일 반영 및 미래와 환경 보호”


[디지털데일리 윤상호 기자] ‘스크린 에브리웨어, 스크린 포 올(Screen Everywhere, Screen for All).’ 세계 TV 1위 삼성전자가 새로운 TV의 미래와 TV 제조사의 사회적 책임 새 기준을 제시했다.

6일(미국시각) 삼성전자(대표 김기남 김현석 고동진)는 ‘삼성 퍼스트룩2021’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퍼스트룩은 삼성전자 TV 신기술 및 신제품 발표회다. 매년 1월 진행한다. 올해는 9번째다. 삼성전자의 TV 비전 스크린 에브리웨어를 스크린 포 올로 확장했다.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부문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한종희 사장은 “어떤 공간에서든 최적의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스크린 에브리웨어 개념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보다 다양한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고 우리 모두의 미래와 환경을 보호하겠다는 스크린 포 올 시대를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전체 TV 패키지 포장재를 업사이클링이 가능하도록 교체했다. 원하는 모양으로 잘라 ▲가구 ▲놀이기구 등을 만들 수 있다. 태양광과 실내조명을 활용해 충전하는 ‘솔라셀 리모컨’을 도입했다. TV 제조 과정에서 재생 소재 사용을 확대했다.

또 시청각 장애인 접근성을 향상했다. 콘텐츠 자막 위치를 원하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다. 수어 화면을 인공지능(AI)이 인지해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스피커와 헤드폰 2곳으로 소리를 출력할 수 있다.

‘네오(Neo) 퀀텀닷발광다이오드(QLED)’ TV를 처음 선보였다. 초고화질(UHD) 4K와 8K 모델을 출시한다. 1분기부터 세계 순차 시판 예정이다.

이 제품은 백라이트유닛(BLU)에 미니 발광다이오드(LED)를 적용했다. 기존 LED 대비 40분의 1 크기다. 미니LED에는 마이크로 레이어를 입혔다. 정교한 빛 조절을 위해서다. ‘퀀텀 미니LED’로 명명했다.

‘퀀텀 매트릭스 테크놀로지’를 갖췄다. 퀀텀 미니LED 밝기를 12비트(4096단계)까지 조정할 수 있다. 화면분할구동(Local Dimming, 로컬 디밍)은 세밀화했다.

‘네오 퀀텀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16개 신경망으로 구성한 학습형 AI 업스케일링 기술을 채용했다. 콘텐츠 화질과 관계없이 4K 또는 8K로 구현한다. 딥러닝을 통해 화질 개선 능력을 고도화한다.

‘인피니티 원 디자인’을 채용했다. 공간과 조화를 극대화했다. 소리는 AI가 설치 공간을 분석해 최적화하는 ‘스페이스 핏’을 내장했다. 영상 속 사물의 움직임에 따라 소리가 스피커를 따라 움직인다. TV와 사운드바를 동시에 이용해 입체감을 높인다.

TV는 ▲건강 ▲게임 ▲업무에도 활용할 수 있다. 삼성 헬스 ‘스마트 트레이너’는 TV와 연결한 카메라로 자세와 운동 효과 등을 분석한다. 게임에 따라 화면 비율을 조절하고 잔상과 흐릿함을 줄여준다. PC와 TV를 연결해 홈오피스를 구성할 수 있다.

마이크로LED TV는 크기를 다양화한다. 110인치에 이어 상반기 99인치를 내놓는다. 연내 70~80인치 제품도 판매 계획 중이다.

라이프스타일TV ▲더 프레임 ▲더 세리프 ▲더 세로 ▲더 프리미어 ▲더 테라스도 새 단장했다. 더 프레임과 더 프리미어는 ‘CES2021’에서 CES혁신상을 수상했다. 더 프레임은 베젤(테두리) 타입을 2개 색상을 5개로 늘려 선택 폭을 넓혔다. 1400여점 이상 유명 미술 작품을 볼 수 있다. 더 세로는 스마트 기능을 강화했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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