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한 워치는 페이스북의 동영상 플랫폼이다. 뉴스피드에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 여러 콘텐츠가 섞여 올라온다면, 워치에서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라온 동영상만 모아서 볼 수 있다. 워치는 크게 ▲함께 시청하기 ▲투표 ▲소셜 디스커버리 ▲그룹 등의 기능이 특징이다.
함께 시청하기는 특정 영상을 자신의 지인들, 혹은 영상에 관심 있는 사람들과 함께 볼 수 있는 기능이다. 투표 기능을 통해 영상 내부에 여러 선택지의 투표 선택지를 넣을 수도 있다. 소셜 디스커버리는 영상에서 자신의 친구가 좋아요를 눌렀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찾은 친구에게 바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이다.
페이스북은 워치를 통해 콘텐츠 제작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설명이다. 워치의 수익화 모델은 영상에 광고를 노출시킬 경우 광고 수익의 55%를 콘텐츠 제작자가, 45%를 페이스북이 가져가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런 설명과는 달리 콘텐츠 제작자가 광고 수익을 얻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왔다. 페이스북 워치는 동영상 콘텐츠에 ‘중간 광고’를 삽입해 광고 수익을 낸다.
하지만 콘텐츠 제작자가 광고 수익을 받기 위해서는 ▲팔로워 1만명 이상 ▲60일 이내 동영상 길이 3분 이상의 동영상 1분 이상 시청 횟수가 3만뷰 이상 ▲만 18세 이상 등의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또 3분 이상의 동영상을 이용자가 1분 이상 시청할 때만 광고가 나타난다.
이런 지적에 페이스북 측은 “광고 수익화 조건을 너무 쉽게 책정한다면 자극적이고 재미있는 콘텐츠가 인기를 끌겠지만 이럴 경우 부정적인 내용의 동영상 콘텐츠가 많아질 것이란 우려가 있었다”며 “향후 이용자와 콘텐츠 제작자에게 더 긍정적인 워치가 되도록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이종현 기자>bell@ddaily.co.kr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터디그룹·선의의 경쟁 봤지?"…와이랩, 이제는 '넷플릭스'다
2025-02-23 16:48:11통신3사, MWC25서 'AI 각축전' 예고…유상임 장관 깜짝 회동할까
2025-02-23 14:57:14[OTT레이더] 인생을 건 머니게임이 시작됐다, 웨이브 ‘보물섬’
2025-02-23 12:04:50[인터뷰]“밤 9시까지 AI 열정!”...’KT에이블스쿨 전형’이 신설된 이유는?
2025-02-23 09:00:00연간 통신분쟁 전년 대비 22% 급증…”이용계약 관련 분쟁이 절반”
2025-02-21 17:39:30[DD퇴근길] 계속되는 '망 사용료 갈등'…MWC, 논의의 장으로
2025-02-21 17:28:22"스터디그룹·선의의 경쟁 봤지?"…와이랩, 이제는 '넷플릭스'다
2025-02-23 16:48:11신작 시험대, ‘스팀 넥스트 페스트’ 개막… K-게임도 출전 준비 완료
2025-02-23 12:03:00[툰설툰설] 신분차이 로맨스…재벌과의 인터뷰 vs 품격을 배반한다
2025-02-23 11:42:17SM·카카오엔터 합작 英 보이그룹 '디어앨리스' 공식 데뷔
2025-02-21 17:28:39[DD퇴근길] 계속되는 '망 사용료 갈등'…MWC, 논의의 장으로
2025-02-21 17:28:2229CM, 상반기 ‘이구홈위크’ 전년비 거래액 2배 돌파…“주방용품·홈 패브릭 상품 추천 적중”
2025-02-21 16:2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