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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오픈 API 시대⑤] 은행과 이종산업간 연계, 오픈뱅킹 첫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 화두다. 디지털 뱅킹 혁신은 대형 은행을 비롯해 증권, 카드, 보험 등 전 금융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IT분야의 전문가가 금융사에 대거 영입되는 것도 디지털 혁신의 일환이다.

디지털 혁신은 오픈 뱅킹으로 대변되는 새로운 금융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준비단계다. 오픈 뱅킹은 금융거래 서비스 제공의 주체가 더 이상 금융사가 아니라 모든 기업에 오픈된다는데 있다. 디지털데일리는 국내 금융시장의 오픈뱅킹에 대한 준비 상황과 시사점을 지속적으로 알아볼 계획이다.<편집자>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마치 장자(莊子)의 호접몽(胡蝶夢)과 같다. 내가 인간인지 아니면 나비인지, 만물의 절대적 구별은 크게 의미가 없다. 금융사와 이종업종간의 융합서비스는 서로간의 본원적 기능을 적극적으로 결합시킴으로써 시너지를 더욱 키울 수 있다.

유럽의 주요 은행들은 2018년 PSD2 시행을 계기로 본격적인 외부 파트너와의 협업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 제공을 시도하고 있다.

유럽은행감독청(EBA)이 규정한 결제서비스 지침 개정안 ‘PSD2 API’를 통해 금융 시장에선 기존 은행 외의 오픈 API 비즈니스 플레이어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체적인 지침이나 표준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국내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은 이미 본격화됐다. 지난 23일 신한은행은 GS리테일과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발굴을 위한 ‘스마트뱅크 @GS25’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신한은행과 GS리테일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편의점을 중심으로 ▲생활밀착형 금융 서비스 공동 개발 ▲디지털 신사업 공동 추진 ▲채널 제휴를 통한 고객혜택 강화 등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신한은행은 GS리테일의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편의점을 이용하면서 남은 거스름돈이나 소액을 저축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모바일 저금통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휴대폰 QR코드만으로 GS25에서 결제가 가능한 계좌기반 결제 서비스도 개발하는 등 양사의 플랫폼을 활용한 디지털 신사업을 함께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BNK금융그룹 부산은행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통신과 금융 서비스를 융합한 모바일 뱅킹 플랫폼 ‘썸뱅크’를 출시했다. LG유플러스 고객은 금리 우대 혜택은 물론 L.POINT를 활용해 통신비 결제와 비디오포털, 지니뮤직 등의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또 가입한 상품의 이자로 현금이자는 물론 데이터상품권, U+비디오포털 등의 통신 서비스 이용권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하나금융지주는 지난 24일 글로벌 통합 디지털 자산 플랫폼을 구축을 목표로 글로벌 로열티 네트워크(Global Loyalty Network·GLN) 컨소시엄을 발족했다. GLN은 외국 금융기관과 유통회사 등이 가진 디지털 플랫폼을 하나멤버스와 연결해 사용자끼리 디지털자산이나 전자화폐를 교환할 수 있게 하는 개념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구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은행과 이종산업과의 연계는 큰 틀에서 보면, 오픈 API를 구현하는 단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유럽의 경우 PSD2를 통해 결제 시스템의 개방을 은행에게 강제했지만 우리나라는 그 보다는 느슨한 형태의 시장 개방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아직은 은행권의 입김이 강한 곳이 국내 금융결제 시장이고 금융당국 역시 급진적 형태의 금융시장 개방에 대해선 거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금융감독 당국이 은행권의 정보보안 등 보안정책에 대해 은행 스스로가 책임지는 구조로 감독정책을 변화시키고 있지만 실제 상용 서비스 부분에서는 아직 조율해야 할 부분이 많다는 것이 은행권의 관측이다.

다만 오픈 뱅킹 API 및 은행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증가함에 따라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수집되며 이를 통해 새로운 기회가 생겨나고 있다는 점에는 은행권의 시각이 변화하고 있다.

이와함께 은행이 조직 내부 및 외부에 걸쳐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데이터 가치를 교환함에 따라 데이터 수익화가 추가 매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금융IT 업계에서는 은행권과 이종사업간 합종연횡이 이전보다 더욱 격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결제 및 대면거래가 일어나는 장소가 더 이상 은행 지점이 아닌 유통 및 통신업계로 확산되는 것에 대해 은행권의 거부감은 사그러들고 있다.

앞서 2000년대 초반, 모바일뱅크가 태동하던 시절 은행과 통신업체들간에 치열한 주도권 싸움을 벌인 바 있다. 당시만하더라도 통신 기반의 결제 프로세스의 코어를 누가 갖느냐의 싸움이었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이 게임에서 승자는 없었다. 정작 초기 형태의 모바일뱅킹 서비스에 국내 고객들이 이렇다할 반응을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조작이 불편했고, 지금과 비교하면 금융 보안도 너무 엄격했다.

또한 기술적인 부분을 제외하더라도 금융사가 이종 산업과 벌였던 그러한 주도권 경쟁은 결과적으로 큰 의미가 없는 것이기도 했다. 지금은 금융사와 이종 기업이 융합 서비스를 어떻게 혁신적으로 창출할 수 있느냐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앞으로 금융권은 적극적인 이종산업간 연계를 통해 금융과 이종 산업 간 고객 기반을 확대하는 범위의 경제 추구와 상품/서비스 기반을 확대하는 규모의 경제 추구가 은행권의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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