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 구매 대중화…50~60대 카테고리 전반서 구매율 증가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50대~60대가 온라인쇼핑 사이트에서 지갑을 열고 있다. 12일 SK플래닛(사장 서진우) 11번가(www.11st.co.kr) 조사에 따르면 최근 9개월간(1월1일~9월 30일) e쿠폰·상품권 부문에서 전년동기 대비 50대~60대 구매 상승률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최근 9개월간 11번가 주요 카테고리 내 5060세대 구매 증감률을 전년동기 대비 분석한 결과, ▲e-쿠폰·상품권(280%) ▲가공식품(60%) ▲화장품·향수·미용(48%) ▲신선식품(47%) ▲건강·실버용품(41%) ▲생활·미용가전(40%) ▲애견용품(35%) ▲커피·생수·음료(34%) ▲여성의류(29%) ▲캠핑·낚시(25%) 등의 순으로 증가했다.
이 같은 소비변화는 최근 5060세대 중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디지털 시니어’ 비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며 ‘온라인·모바일 쇼핑’이 하나의 라이프 스타일로 보편화됐다는 게 11번가의 설명이다. 가격 경쟁력과 배송의 간편함을 중시하는 소비패턴의 변화도 큰 몫을 차지했다.
올해 11번가에서 5060세대에게 많이 팔린 ‘e-쿠폰·상품권’은 1위 ‘마트 및 백화점 모바일 상품권’, 2위 ‘프랜차이즈 외식 모바일 상품권’, 3위 ‘문화상품권’, 4위 ‘호텔 뷔페 레스토랑 식사권’ 순으로 구매 비중이 높았다. 특히 최저가 프로모션인 ‘쇼킹딜’ 할인행사 때 수요가 풍부했다.
SK플래닛 노원호 e-쿠폰사업팀장은 “ 11번가 주소비층은 여전히 20대~40대가 높지만 해마다 카테고리별 주력 소비층 변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어 예의 주시하고 있다”면서 “특히 올해11번가 e-쿠폰은 기프티콘과의 서비스 통합, 상품력 강화 및 상품 포트폴리오 변화를 통해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든 시의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터디그룹·선의의 경쟁 봤지?"…와이랩, 이제는 '넷플릭스'다
2025-02-23 16:48:11통신3사, MWC25서 'AI 각축전' 예고…유상임 장관 깜짝 회동할까
2025-02-23 14:57:14[OTT레이더] 인생을 건 머니게임이 시작됐다, 웨이브 ‘보물섬’
2025-02-23 12:04:50[인터뷰]“밤 9시까지 AI 열정!”...’KT에이블스쿨 전형’이 신설된 이유는?
2025-02-23 09:00:00연간 통신분쟁 전년 대비 22% 급증…”이용계약 관련 분쟁이 절반”
2025-02-21 17:39:30[DD퇴근길] 계속되는 '망 사용료 갈등'…MWC, 논의의 장으로
2025-02-21 17:28:22"스터디그룹·선의의 경쟁 봤지?"…와이랩, 이제는 '넷플릭스'다
2025-02-23 16:48:11신작 시험대, ‘스팀 넥스트 페스트’ 개막… K-게임도 출전 준비 완료
2025-02-23 12:03:00[툰설툰설] 신분차이 로맨스…재벌과의 인터뷰 vs 품격을 배반한다
2025-02-23 11:42:17SM·카카오엔터 합작 英 보이그룹 '디어앨리스' 공식 데뷔
2025-02-21 17:28:39[DD퇴근길] 계속되는 '망 사용료 갈등'…MWC, 논의의 장으로
2025-02-21 17:28:2229CM, 상반기 ‘이구홈위크’ 전년비 거래액 2배 돌파…“주방용품·홈 패브릭 상품 추천 적중”
2025-02-21 16:2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