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번가, 중장년층 ‘e쿠폰·상품권’ 거래 급증
- 인터넷 구매 대중화…50~60대 카테고리 전반서 구매율 증가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50대~60대가 온라인쇼핑 사이트에서 지갑을 열고 있다. 12일 SK플래닛(사장 서진우) 11번가(www.11st.co.kr) 조사에 따르면 최근 9개월간(1월1일~9월 30일) e쿠폰·상품권 부문에서 전년동기 대비 50대~60대 구매 상승률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최근 9개월간 11번가 주요 카테고리 내 5060세대 구매 증감률을 전년동기 대비 분석한 결과, ▲e-쿠폰·상품권(280%) ▲가공식품(60%) ▲화장품·향수·미용(48%) ▲신선식품(47%) ▲건강·실버용품(41%) ▲생활·미용가전(40%) ▲애견용품(35%) ▲커피·생수·음료(34%) ▲여성의류(29%) ▲캠핑·낚시(25%) 등의 순으로 증가했다.
이 같은 소비변화는 최근 5060세대 중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디지털 시니어’ 비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며 ‘온라인·모바일 쇼핑’이 하나의 라이프 스타일로 보편화됐다는 게 11번가의 설명이다. 가격 경쟁력과 배송의 간편함을 중시하는 소비패턴의 변화도 큰 몫을 차지했다.
올해 11번가에서 5060세대에게 많이 팔린 ‘e-쿠폰·상품권’은 1위 ‘마트 및 백화점 모바일 상품권’, 2위 ‘프랜차이즈 외식 모바일 상품권’, 3위 ‘문화상품권’, 4위 ‘호텔 뷔페 레스토랑 식사권’ 순으로 구매 비중이 높았다. 특히 최저가 프로모션인 ‘쇼킹딜’ 할인행사 때 수요가 풍부했다.
SK플래닛 노원호 e-쿠폰사업팀장은 “ 11번가 주소비층은 여전히 20대~40대가 높지만 해마다 카테고리별 주력 소비층 변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어 예의 주시하고 있다”면서 “특히 올해11번가 e-쿠폰은 기프티콘과의 서비스 통합, 상품력 강화 및 상품 포트폴리오 변화를 통해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든 시의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파수 재할당대가, 정부가 부르는게 값? “산정방식 검토 필요”
2024-11-22 18:23:52유료방송 시장, 역성장 지속…케이블TV 사업자 중 SKB 유일 성장
2024-11-22 13:28:49[디즈니 쇼케이스] 판타스틱4, MCU 합류…미소 짓는 케빈 파이기
2024-11-22 12:56:31LGU+, 기업가치 제고 계획 발표…"AX 컴퍼니 구조 전환 가속화"
2024-11-22 10:18:34LG헬로 송구영 대표이사 재선임…사업 수익성 개선 '총력'
2024-11-21 18:33:01드림어스컴퍼니, 자본준비금 감액해 이익잉여금 500억원 전입
2024-11-22 14:57:25야놀자·인터파크트리플, 12월 ‘놀 유니버스’로 법인 통합
2024-11-22 14:57:10논란의 ‘퐁퐁남’ 공모전 탈락…네이버웹툰 공식 사과 “외부 자문위 마련할 것”
2024-11-22 14:23:57쏘카·네이버 모빌리티 동맹 순항…네이버로 유입된 쏘카 이용자 86%가 ‘신규’
2024-11-22 12:5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