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SK(주) C&C는 5일 지난 8월부터 9월까지 전(全) 팀장을 대상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과정’을 통해 6개의 ‘Biz Model 혁신 맵’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이천에서 진행된 ‘2016년 SK그룹 확대경영회의’ 이후 전사 차원에서 추진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시장 선도 및 데이터 서비스 기업으로의 성장을 위한 사업별 비즈니스 모델 혁신 방안을 절실하게 고민하며 해법을 찾은 것이다.
이번 워크숍은 팀장이 중심이 돼 회사의 ‘실질적 변화와 혁신’을 이끈다는 목표하에 학습 및 정보 전달 중심의 기존 워크숍과는 전혀 다른 형식으로 진행됐다.
SK㈜ C&C의 전(全) 팀장들은 8월 말부터 한 데 모여 수시로 머리를 맞대고 SK그룹확대경영회의에서 강조한 생존을 위한 ‘변화와 혁신’ 방안을 사업별로 도출해 냈다. 이들은 도출된 사업별 미래(To-Be) Biz 모델에 대한 외부 전문가의 코칭∙피드백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가다듬으며 사업의 실질적 변화와 혁신을 이끌 참신한 비즈니스 아이템과 실행 방안을 제시했다.
SK㈜ C&C의 전(全) 팀장들은 ‘비즈니스 모델 혁신’ 워크숍에서 클라우드·금융·통신·제조 4개 산업분야에서 ▲Cloud Z서비스 ▲금융 ICT 신서비스 플랫폼 ▲자동차 관련 신 ICT분야 ▲통신단말 테스트 등 6개의 혁신 사업을 선정해 비즈니스 모델 혁신 맵을 완성했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 맵’은 ▲Cloud Z 서비스 포탈’의 활용 극대화 방안 ▲Cloud Z를 기반으로 한 강소 소프트웨어 기업들과의 생태계 조성 계획 ▲중견·중소기업을 위한 SaaS 기반의 신규사업 모델 ▲다양한 채널로 접근 가능한 금융 ICT 신서비스 ▲자동차 관련 신ICT 분야 발굴 ▲원격 모바일 단말기 자동화 테스트 서비스 활성화 방안 등 6개의 혁신 맵으로 도출했다.
이 중 사업에 즉시 적용 가능한 비즈니스 아이템부터 빠르게 진행함은 물론 도출된 비즈니스 모델 혁신 맵은 핵심성과지표(KPI)로 삼아 지속적인 실행을 담보키로 했다.
SK㈜ C&C 역량기획본부 윤현 본부장은 “전(全) 팀장 대상의 ‘Biz Model 혁신과정’은 각 사업별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중심의 실질적 변화를 알리는 신호탄이 됐다” 며 “‘Biz Model 혁신 과정’을 보다 체계화하고 최신 방법론 등을 전파해 지속적인 부문별 비즈니스 모델 혁신과 사업 개발을 뒷받침하면서 전체 구성원의 변화 혁신 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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