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최민지 기자]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http://www.microchip.com 한국대표 한병돈)는 아마존 웹 서비스 IoT(AWS IoT)에 연결되는 사물인터넷 디바이스용 엔드-투-엔드(end-to-end) 보안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통합 솔루션은 마이크로칩과 AWS 협력을 통해 개발됐다. 이 솔루션은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가 AWS의 상호 인증 IoT 보안 모델을 쉽고 빠르게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고, AWS 클라우드로 빠르게 연결시켜 준다.
현재 AWS IoT 서비스에 연결되는 디바이스를 제조하는 업체들은 AWS 서버로 사전에 보안 권한을 등록해 신뢰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또, 각각의 IoT 디바이스에 대해 사전에 등록한 보안 권한과 수학적으로 연결되는 고유의 암호화 키를 생성해야 한다. 이 고유의 디바이스 키는 디바이스 수명 동안 비밀로 유지돼야 한다.
하지만 대량 생산 때 연속적인 제조 과정을 거치는 동안 고유 키를 생성하고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은 쉽지 않다. 신뢰 수준이나 규격 충족도가 각각 다른 업체들이 관여된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이에 마이크로칩의 보안 솔루션은 3단계 제조과정을 통해 이러한 프로세스를 처리했다. ‘AT88CKECC 키트’로 평가 및 엔지니어링 단계에서 AWS의 상호 인증 모델의 보안 기준을 충족시키고 AWS IoT 플랫폼에 수월하게 연결할 수 있게 한다. ‘AWS-ECC508’ 디바이스로 프로토타입 및 생산 전 단계에서 보안 기준을 충족시킨다. 생산 단계에서 디바이스를 맞춤화하고 고객 애플리케이션으로 정보 보안을 달성하도록 한다.
마이크로칩의 완전 소유 자회사인 아트멜(Atmel) 소속의 누리 다그데비렌 보안 제품 그룹 총괄 부사장은 “마이크로칩은 마이크로컨트롤러로 AWS 상호 인증을 구현하는 데 따르는 복잡성을 잘 이해하고 있다”며 “마이크로칩은 AWS와 오랜 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세계 최대 클라우드 사업자와 협력해 고객들에게 AWS 클라우드로 쉽고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마르코 아르젠티 AWS 모바일 및 IoT 부문 부사장은 “고객들에게 가장 최고의 안전한 IoT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AWS와 함께 일하는 기업 모두가 보안 우수 관행들을 충족시키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 새로운 솔루션은 고객들에게 이러한 보안 우수 관행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가장 간편하면서도 효율성 높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