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8조원의 거래 시장을 일군 것으로 평가받는 소셜커머스 업계에서 4000만달러는 시장 반향을 일으킬만한 액수는 아니다. 경쟁사인 쿠팡은 소프트뱅크로부터 10억달러가 넘는 투자금을 유치해 물류혁신에 나서는 중이다. 티몬은 이번 투자유치를 시작으로 총 3억달러를 조달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이를 고려하면 이번 투자는 NHN엔터의 입장에서 좀 더 바라볼 필요가 있다. 정우진 NHN엔터 대표는 티몬 투자 결정과 관련해 “모바일 커머스 시장의 잠재력에 주목했다”면서 “양사 핵심 비즈니스를 결합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NHN엔터는 티몬과 간편결제 서비스 ‘페이코’의 이용자 프로모션을 진행한 바 있다. 첫 결제 시 1만원의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행사로 이때 시장 반응이 상당히 좋았다는 게 티몬의 설명이다. 이번 투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
NHN엔터는 티몬 투자의 구체적인 이유로 “페이코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판단”으로 정의했다.
지난해 말 기준 1700만 이용자를 확보한 티몬을 통해 빅데이터를 얻어 앞으로도 페이코 서비스에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티몬이 LG유플러스와 손잡고 선보인 ‘티몬페이’가 있는 상황이지만 페이코 추가 프로모션 진행과 함께 NHN엔터와 보다 긴밀한 협업을 예상할 수 있는 대목이다.
또한 NHN엔터는 티몬의 이용자 빅데이터를 광고 플랫폼 ‘토스트 익스체인지’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토스트 익스체인지는 NHN엔터 광고사업의 핵심 축이 될 플랫폼으로 오는 6월 대규모 변화를 앞뒀다. PC뿐 아니라 모바일 앱에도 광고 노출을 시작한다.
이를 위해 NHN엔터는 광고 자회사 어메이징소프트의 두 사업부를 분할해 보다 전문화된 광고기업 2곳을 설립하는 등 토스트 익스체인지 띄우기에 의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때 전략적 협업이 가능한 최적의 파트너가 바로 소셜커머스다. 전자상거래 앱 가운데 모바일 이용률이 가장 높은 업체들이 소셜커머스이기 때문이다. 티몬의 경우 전체 거래액의 80% 이상이 모바일에서 나오고 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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