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티켓몬스터(대표 신현성)는 운영 중인 소셜커머스 티몬(www.tmon.co.kr)이 지난해 12월 창사 이래 최대 거래액인 2800억원을 달성하며 작년 하반기 실적이 전반기 대비 40%의 성장을 이뤘다고 11일 밝혔다.
작년 한해 성장율이 높았던 분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난해 6월 선보인 슈퍼마트가 대표적이다. 슈퍼마트를 통한 식품·생활 분야의 거래액은 지난 반기당 54%, 연간대비로는 83%가 올랐다. 전체 배송상품에서 식품·생활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31%에 달해 최근 모바일로 생필품 장을 보는 구매 트렌드를 주도했다고 볼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여행 분야도 지난해 하반기 거래액이 전반기 대비 73% 성장했다. 여름 성수기가 포함된 3분기 매출이 워낙 높은 탓도 있지만, 2014년의 반기 대비 성장률이 44%였던 것과 비교하더라도 매우 높은 수치다. 전세계 실시간 항공 예약서비스와 실시간 숙박 예약 서비스인 ‘호텔의 신’을 비롯해 각 해외 지역권 별로 다양한 현지 투어 상품을 갖추는 등 구색을 넓힌 전략이 개별 자유여행이 늘어나고 있는 최근 트렌드와 맞아 떨어진 것으로 회사 측은 보고 있다.
이외에도 ‘가전’ 분야가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티몬 배송상품 거래액 중 21%인 ‘가전’ 부문의 지난해 거래액은 반기 성장률이 78%, 연간으로는 72%가 올랐다. 2014년도까지만 해도 티몬 가전 부문은 노트북, 태블릿 등 IT제품이나 중소기업 브랜드 위주의 저가형 소형가전 판매가 주를 이뤘다. 반면 2015년도부터는 본격적으로 TV, 냉장고, 세탁기 등 유명 브랜드의 대형가전이 매출을 견인하기 시작했다. AS 1년 무상 연장, 무료반품 및 바로환불제 등 다양한 소비자 편의 서비스가 강화되면서 고가 제품의 온라인 구입 장벽이 허물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티몬은 이 같은 성장세가 지난 4월 세계적 투자사인 KKR과 앵커엥퀴티파트너스의 컨소시엄을 통해 그루폰으로부터 경영권을 되찬은 뒤 지난해 하반기부터 공격적으로 시장을 확대해 온 결과라는 설명이다.
신현성 티켓몬스터 대표는 “이번 성과를 통해 아직도 무한 확장되고 있는 시장의 가능성을 확신할 수 있었던 만큼 올해 더욱더 열심히 노력해 고객에게 더욱 사랑 받는 티몬이 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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