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미코는 일본, 대만, 한국, 태국 등 4개국에서 PC와 모바일 앱으로 즐길 수 있는 글로벌 웹툰 서비스다. 특히 일본에서 1200만 다운로드를 기록,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다. 독자들은 양질의 해외 작품을 한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으며, 작가들은 글로벌 시장 진출 기회를 누릴 수 있는 것이 코미코의 특징이다.
한국 코미코(comico.toast.com)는 정식서비스 1년 만에 25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드라마, 연애, 개그·코미디, 액션, 역사·시대극, 학원, 호러·미스터리 등 다양한 장르의 웹툰 120여편을 선보이고 있으며, 작년 9월과 10월에 ‘단행본 서비스’와 ‘웹소설’을 연달아 출시하며 수백여 편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일본 코미코(www.comico.jp)는 연재작 200여 편을 선보이고 있으며, 출시 직후부터 부동의 인기 1위를 지켜온 최고 인기작품 ‘ReLIFE(리라이프)’와 한국 작품으로 ‘낮은곳으로’와 ‘설레는기분’, ‘휴니멀’, ‘트라이브X’, ‘용감한 시민’, ‘모아세’, ‘너클걸’, ‘잭슨의 관’ 등 8편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일본 코미코는 2013년 10월 출시 당시, 일본인에게 익숙하지 않은 무료 만화 개념을 전파하고 웹툰 서비스 노하우를 적용해 완성도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며, 일본 내 1위 스마트폰 만화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대만 코미코(www.comico.tw)는 2014년 7월 출시 이후, 작품수 확대를 통해 큰 성장세를 보이며 25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현재 120여 편의 작품을 연재 중이며, 한국, 일본, 대만 3국의 작품을 골고루 선보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대만뿐 아니라, 말레이시아, 홍콩, 마카오 등 대만어(중국어 번체) 인구가 많은 4개 시장에서 구글플레이 책(Book) 카테고리 및 앱스토어 만화 카테고리 랭킹 1위를 기록 중이다.
태국 코미코(comico.in.th)는 지난해 4월 시장성을 확인하기 위해 베타 서비스를 오픈한 이후 태국 작품 48개, 한국 작품 10개, 일본 작품 20개, 대만 작품 7개 등으로 총 85개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현재 작품수와 이용자를 확대해 나가고 있는 상황으로 올해 1분기에 그랜드오픈을 준비 중이다.
NHN엔터테인먼트는 “각 나라에서 검증 받은 작품을 교류하며 내실 있는 콘텐츠를 담아 서비스를 운영하는 한편, 문화 연관성이 있는 동아시아 4개국에 이어 추후 시장성이 있는 국가로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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