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치원·학교 자체 예방교육 지원…스마트미디어 청정학교 20개 운영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 대응을 위해 관계부처(미래창조과학부 등 8개 부처)가 합동으로 ‘2014년 인터넷중독 예방 및 해소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24일 정부는 연령대별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등 ‘2013년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올해 중독 예방 및 해소 추진계획 내용을 공개했다.
이날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와 한국정보화진흥원에 따르면 만 5세 이상 54세 이하 인터넷 이용자 1만7500명을 대상으로 가구방문 대인면접조사를 통한 ‘2013년 인터넷중독 실태조사’에서 청소년 중독위험군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중독위험군이 조사대상 인터넷 이용자의 7.0%로 전년보다 0.2%p 감소하고 유아동이 6.4%(전년 7.3%), 성인이 5.9%(전년 6.0%)로 전년대비 모두 감소했지만 청소년은 11.7%로 최근 2년 연속 증가했다.
스마트폰 중독위험군은 청소년․성인 스마트폰 이용자의 11.8%(인구수 299만8000명)로 전년(11.1%) 대비 0.7% 증가했다. 이 가운데 청소년 중독위험군은 25.5%(111만7000명)로 전년(18.4%) 대비 7.1% 증가, 성인 8.9%(188만1000명)의 약 2.9배를 기록했다.
스마트폰 유해정보차단 서비스 및 사용시간 관리 프로그램 이용 청소년(18.3%)은 많지 않았으나 유용성 및 필요성에 대한 인식(각 87.3%, 87.4%)은 높았다.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 또는 ‘습관적 과다사용’ 등의 특성을 보이는 중독위험 초기단계인 잠재적위험군은 10.5%로 전년(9.2%) 대비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스마트폰 이용자의 91.1%는 ‘스마트폰 중독문제가 심각하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스마트폰 중독위험 해소방안으로 예방교육(51.5%)과 상담(26.2%)을 가장 많이 응답했다.
정부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중독 예방교육 및 문화 확산 ▲전문상담․치료 ▲제도 구축을 추진한다.
우선 유치원 및 학교에서 유아, 초·중·고교생(714만명) 등에 대한 자체 예방교육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전문강사의 특강교육과 병행해 각 연령대에 맞는 시청각 콘텐츠(5종)를 제공할 방침이다.
아울러 건전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게임과몰입 예방교육인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을 확대하고(17만명→22만명), 가족 중심의 예방실천 등 범국민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를 강화하며학교에서의 자율운동을 실천하는 ‘스마트미디어 청정학교’(20개)도 신규로 운영한다.
상담․치료는 청소년의 중독 위험정도에 따라 인터넷중독대응센터 등 지역별 유관기관을 활용한 차별화된 상담․치유서비스를 강화하고, 공존질환 보유 청소년에 대한 병원치료(179개 협력병원)를 연계한다.
또 스마트폰용 및 PC용 유해정보차단 소프트웨어의 성능 개선 및 보급 확대(61.2만건)와 중독위험 청소년 대상 기숙형 치유서비스를 지원하는 상설 인터넷 치유학교를 신규 운영(8월)하며 유해정보차단 소프트웨어의 성능 개선 및 보급 확 지역별 인터넷중독대응센터 설치도 확대(13→16)한다. 5년간 430억원을 들여 의과학적·심리적·사회환경적 중독원인 규명, 중독 예방 및 조기발견 등을 위한 기술개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정부는 “청소년 등 국민 모두가 인터넷 및 스마트폰을 보다 건강하게 사용하여 국민행복 시대를 열어 나가고, 경제혁신과 창조경제를 실현하는데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KT알파, 올 1분기 호실적…T커머스·모바일상품권 성장으로 수익성 개선
2025-05-14 16:11:11구현모 “응용AI 만이 살 길”…우수사례로 ‘LG AI 연구원’ 언급
2025-05-14 15:39:20갤S25 엣지 공시지원금, 최대 25만원…KT가 제일 많아
2025-05-14 15:33:20민주당 방송·콘텐츠특별위, 지역·중소방송 정책과제 논의한다
2025-05-14 15:12:20SKT, 취약계층 방문 서비스 다음주부터 시작…"유통망 소통체계 강화"
2025-05-14 11:11:42KT, AI로 보안서비스 강화 “디도스 막고, 피싱메일 탐지”
2025-05-14 10:11:08[버추얼이 간다②] 버추얼이 인간 앞선다..."K-팝·인방계도 접수 완료"
2025-05-14 16:32:39민주당 게임특위, 게임사 노조와 간담회 개최…“노동환경 개선 과제 논의”
2025-05-14 15:31:53위메이드 박관호 "차기 정부선 블록체인 육성정책 기대" (컨콜 종합)
2025-05-14 15:12:52월 방문 1000만 사이트도 항복…카카오엔터, 자체 기술로 불법웹툰 막는다
2025-05-14 13:49:12VFS–소니 픽소몬도, 가상 프로덕션 전문가 양성 맞손
2025-05-14 11: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