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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감성IT시대②] 광화문 ICT 랜드마크…‘올레스퀘어’ 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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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전문 블로그 미디어=딜라이트닷넷]

[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최신형을 찾는 시대는 갔다. 제품을 만져보면 무조건 사야하는 시대도 갔다. 정보통신기술(ICT) 기술 발전은 제품을 소비하는 형태도 바꿨다. 내가 사고 싶은 기기 자체뿐만 아니라 그 기기로 할 수 있는 다양한 것들을 즐겨보고 구입하는 똑똑한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기업도 그에 맞게 다양한 체험 매장을 만들고 있다. 체험 매장은 단순히 그 회사의 제품을 파는 곳이 아닌 문화를 전파하는 곳으로 발전하고 있다.<편집자주>

강남의 대표적인 ICT 체험관이 ‘딜라이트’라면 강북에는 ‘올레스퀘어’가 있다. 올레스퀘어는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2번 출구에서 바로다. 광화문 광장과 마주보고 있다. KT에서 만들었지만 KT를 강요하지 않는 자유스러움이 강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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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레스퀘어는 KT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모바일 기기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 문화 공연과 특별한 강연을 체험할 수 있는 문화학술 지원 공간,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열린 휴식공간을 적절히 조합해 탄생한 복합 문화 공간이다. 제각기 다른 목적을 가지고 방문하지만, 서로를 방해하지 않고 늘 발 디딜 틈 없이 인파로 가득 찬다. 지난 2010년 9월 개관 이후 누적 방문객은 130만명을 돌파했다.

정문을 들어서면 왼편에는 커피 전문점이, 정면에는 공연장이 오른편에는 ICT 기기 체험존이 마련돼있다.

자유롭게 제품을 만져볼 수 있고 출시 전 신제품도 다수 사용해 볼 수 있어 해당 제품 액세서리를 디자인하기 위해 방문하는 디자이너나 개발 중인 애플리케이션의 호환성을 체크하기 위해 방문하는 엔지니어 등 일반 전시 매장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특이한 장면도 자주 발견할 수 있다. 애플의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을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곳도 여기다. 이곳에서는 애플 신제품이 전시되는 시점에 길게 늘어선 줄을 보는 것이 더 이상 어색한 일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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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주 목, 금, 토, 일 저녁에는 올레스퀘어가 직접 기획한 ‘올레스퀘어 톡 콘서트’가 진행된다. 신진 아티스트들에게 광화문 도심 무대에서 공연할 수 있는 기회는 흔한 것이 아니다. 관람객은 1000원 티켓으로 어려운 사람을 도울 수 있다. 수익금은 모두 KT 청각장애 소리찾기 사업에 이용된다. 지금까지 50명의 난청 청소년이 도움을 받았다.

올레스퀘어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KT 홍보실 김치현 과장은 “일반 홍보관이나 기업매장에서는 체험할 수 없는 차별화된 문화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어, 젊은층을 대상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며 “천원 티켓으로 부담없이 공연을 즐기고, 나눔의 행복도 느낄 수 있는 ‘착한공연’이 특징이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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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만 즐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국내 유수 명사들의 강연을 공연과 함께 선보이는 강연 콘서트도 진행된다. 를 선보여 또한 인기를 얻고 있다. 이 때문일까. 올레스케어는 서울시에서는 전면 공지와 로비 활용 우수 사례로 꼽히고 있으며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인 IF 어워드에서는 기업 커뮤니케이션 분야 수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다. 주말과 공휴일에도 문을 연다.

[윤상호기자 블로그=Digital Cul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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