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네이버 10년, 대한민국 인터넷 10년 그리고 미래③]
[디지털데일리 심재석기자] 지난 10년 동안 국내 인터넷 포털 업계의 상징이 된 네이버. 그러나 그 영향력의 크기만큼 수많은 비판을 받기도 했다.
그중 네이버에 가장 많은 비난이 쏟아졌던 부분은 ‘폐쇄성’이다 . 네이버 이외의 외부 웹 사이트를 활성화시키고, 이를 검색하는 방식이 아니라 이용자를 자사 사이트에 가둬두는 ‘가두리 양식장’이라는 지적이 그것이다.
이같은 비판은 구글식 검색에 익숙한 IT전문가나 파워유저 그룹에서 많이 나왔다.
이들은 네이버의 가두리 양식장식 사업모델이 중소 콘텐츠 사업자의 사업기회를 박탈하는 등 인터넷 업계의 생태계를 무너뜨린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일부 중소 콘테츠 사업자들은 네이버에 불만을 표하기도 했고, 공정거래위원회도 네이버를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지위를 부여하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 해부터 네이버는 변화하기 시작했다.
과거에는 이용자들이 네이버를 벗어나지 않도록 유도했으나, 이제는 과감하게 외부 링크를 허용하고 다른 웹사이트로 이용자들이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네이버가 지난 10년 동안 개발해 오거나 인수한 기술의 소스코드를 공개하기 시작했으며, 구글이 주도하는 오픈소셜에도 참여키로 했다.
◆폐좨적 네이버는 잊어라 = 개방에 대한 네이버 의지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서비스는 뉴스캐스트와 오픈캐스트다.
네이버 홈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뉴스캐스트는 트래픽을 각 언론사에 배분하는 시스템이다. 이 때문에 네이버뉴스의 페이지뷰는 대폭 줄기도 했다.
반대로 네이버 뉴스캐스트 도입 이후 언론사들은 트래픽이 대폭 늘었으며, 그에 따른 매출도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오픈캐스트도 마찬가지다.
오픈캐스트는 일반 이용자들이 인터넷의 유용한 정보들을 모아서 발행하고 다른 이용자는 선택해서 구독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용자가 경쟁사 블로그의 글을 오픈캐스트에 발행할 수도 있고, 이를 클릭하면 그 블로그로 이동한다.
네이버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다른 회사 블로그의 링크를 제공한다는 것은 기존에는 상상하기 힘들었던 일이지만, 이제는 이런 상황이 얼마든지 벌어질 수 있다.
지난 해 6월부터는 다음 위젯뱅크, 위자드웍스 위자드팩토리와 제휴, 네이버 블로그에 외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위젯을 달 수 있도록 했다. 티스토리, 이글루스, 설치형 블로그 등 외부 블로그도 이웃(RSS)으로 등록해 업데이트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 결과 위자드 팩토리의 경우 전월 대비 순방문자수 738% 증가, 페이지뷰 1120% 증가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중 유입 경로를 분석한 결과, 네이버 블로그로부터 방문한 방문자가 62.94%로 나타나며 절반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기술 개방, 결국 더 커진 영향력 = 네이버의 개방 정책 중 눈길을 끄는 것은 서비스 개방뿐 아니라 기술도 적극적으로 공개하고 나섰다는 점이다. 특히 네이버 내부의 주요 소프트웨어를 소스코드를 공개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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