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강소현기자] 콘텐츠 희소성에 따라 사용료의 차등 산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근 방송채널사용사업자들(PP)이 유료방송 플랫폼 외 복수의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에도 콘텐츠를 중복 편성하는 이른바 ‘멀티호밍’(Multi-homing) 전략을 채택하고 있는 가운데, 콘텐츠 배타성이 떨어지는 만큼 콘텐츠 사용료도 줄여야 한다는 논리다.
황용석 건국대학교 교수<사진>는 17일 오후 한국방송학회 주최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유료방송 콘텐츠 거래체계 및 대가산정 기준 마련 필요성’ 세미나에서 “프로그램 사용료를 산정할 때 플랫폼 간 중복 공급을 감안하여 콘텐츠가 독점 공급될 때와 달리 다소 낮은 프리미엄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미디어 환경변화로 IPTV(인터넷TV)와 케이블TV(SO), 위성방송 등 기존 유료방송 시장 내 재원이 축소되면서 거래 대가를 둘러싼 분쟁 역시 매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합리적인 대가 산정 기준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이러한 맥락에서 황 교수와 김헌 한양대 교수가 공동 진행한 연구는 프로그램 공급 시장의 중복성에 따른 대체 가능성을 토대로, 유료방송 콘텐츠 대가 협상의 합리적 기준을 제시했다. 유료방송과 OTT 간의 경쟁관계를 이용자의 관점에서 분석됐던 기존 연구와 달리, 프로그램 공급자 입장의 조사가 이뤄진 것은 처음이다.
대상은 지상파/지상파 계열 PP, 종합편성채널, tvN/tvN 계열 PP 등 17개 PP와 넷플릭스·웨이브·티빙·왓챠·디즈니+·쿠팡플레이 등 6개 OTT 사업자로, 이들 플랫폼에서 총 1455개의 프로그램이 어떻게 공급되고 있는지 조사됐다.
조사 결과 다수의 츨랫폼에 편성되는 콘텐츠일수록, 시청률은 오히려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독 공급하는 경우 평균 시청률이 ▲KBS 2.300 ▲MBC 1.970 ▲SBS 1.454 ▲JTBC 0.654 ▲MBN 0.331 ▲TV조선 0.302 ▲tvN 2.610이었다면, 다중 공급할 때 평균 시청률은 ▲KBS 3.636 ▲MBC 4.211 ▲SBS 6.624 ▲JTBC 2.851 ▲MBN 1.160 ▲TV조선 0.598 ▲tvN 2.610으로 확연히 높았다.
이처럼 PP의 입장에선 유료방송에서 단독공급/다중공급이 시청률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오히려 다중 공급이 시청률이 높은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OTT에선 주로 콘텐츠 단독 공급을 채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 비율은 무려 56.3%에 이르렀다.
이는 유료방송이 OTT보다 플랫폼 경쟁력에서 밀릴 수 밖에 없는 이유로도 지목됐다.
특히, 지상파 방송사는 OTT 등장 이전부터 계열PP를 통해 이러한 ‘멀티호밍 전략’을 적극 펼쳐왔다고 말했다. 멀티호밍은 여러 플랫폼에 콘텐츠를 동시 공급하는 전략을 말한다.
또 이 같은 전략을 기반으로 지상파 방송사는 제작비를 최소화해온 가운데, 유료방송 사업자에는 지상파 재송신료와 프로그램 사용료 수익 등 이중 징수하고 있는 부분도 지적됐다. 재편성을 포함한 전체 편성 프로그램 가운데 자체 프로그램의 수는 KBS 계열 PP의 경우 65개 중 12개, MBC 계열 PP는 95개 중 23개, SBS 계열 PP는 80개 중 24개에 불과했다.
이에 현재의 콘텐츠 사용료 산정 기준안이 합리적인지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이어졌다. OTT가 다수의 콘텐츠를 독점적으로 확보해 플랫폼 경쟁력을 확보한 반면, 반대의 상황에 놓인 유료방송에는 콘텐츠 중복 공급에 따른 프리미엄이 콘텐츠 사용료 산정에서 적용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어진 발제에선 이를 토대로 케이블TV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콘텐츠 대가산정 기준도 제시됐다. PP에 지불하는 콘텐츠 대가의 총액을 정해두고 배분하는 것이 핵심이다. 급격한 미디어 시장의 변화에 따라 유료방송, 특히 케이블TV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과도한 콘텐츠 사용료를 막는다는 취지다.
2021년 기준 배분비율을 살펴보면 SO의 기본채널 수신료 매출액은 5105억원으로 이 중 66.04%에 해당하는 3371억원을 지불하고 있었다. 같은시기 IPTV가 기본채널 수신료 매출액(2조994억원) 가운데 26.17%인 5493억원을 기본채널 프로그램 사용료로 지급한 것을 감안하면 압도적으로 많은 수치다.
곽정호 호서대 교수는 “현재 채널거래 시장에서 신뢰도 제고가 필요하고, 그 출발점이 이 산정기준이라고 본다”라며 “시장의 지속 가능성이 위협받는 상태에선 성과를 공유하지 않는 힘에 따른 협상이 아닌, 창출력에 기반한 적정 대가 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 FCC나 영국 오프컴은 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클 때 이행기를 적용하고 있다"라며 "채널별 사용료 급변 방지를 위한 점진적으로 적용하는 것도 방안"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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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프로그램 사용료 산정 기준, 공정거래 차원 정부개입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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