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카카오게임즈가 자회사 지분 매각과 카카오 VX 일부 사업 철수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92% 감소한 65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공시했다. 매출은 14% 줄어든 7388억원을 기록했다.
또, 지난해 4분기 매출은 160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했으며, 영업손실은 63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신작 부재와 장기 타이틀의 자연감소, 패스 오브 엑자일 2 실적의 이연 회계처리 영향 등이 반영됐다.
카카오게임즈는 세나테크놀로지 지분 매각에 따른 연결 제외, 카카오VX의 일부 사업 철수 등이 작년 3분기 실적부터 중단영업손익으로 반영되며 실적이 대폭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선택과 집중' 기조에 따라 지난해부터 비수익 사업 검토 및 경영 효율화, 모바일 중심에서 PC온라인과 콘솔 플랫폼으로의 확장 전략을 펼치며 체질개선에 주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를 통해 사업 구조를 '게임' 중심으로 개편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올해 자사 및 파트너사를 통해 지금까지 쌓아온 모바일을 비롯해 PC온라인,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을 고려한 다채로운 장르 게임을 국내외에 선보이고 포트폴리오의 다변화, IP(지식재산권) 발굴 및 강화를 도모한다.
PC온라인 및 콘솔 크로스플랫폼에선 오픈월드 온라인 액션 RPG '크로노 오디세이', 액션 로그라이트 슈터 '섹션13' 등 대작부터 인디까지 아우르는 글로벌 작품들을 연내 선보인다.
특히 상반기 중 글로벌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크로노 오디세이'의 테스트를 진행하고, 하반기 내 대작 온라인 액션 RPG '아키에이지 크로니클'도 테스트로 모습을 드러내며 기대감을 끌어올린다.
모바일에서도 여러 장르에 도전한다. 모바일과 PC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하는 트리플A급 '프로젝트 Q'를 비롯, 2D 도트 그래픽의 횡스크롤 액션 RPG '가디스 오더', 서브컬처 육성 시뮬레이션 '프로젝트 C', 글로벌 IP를 활용한 '야구 시뮬레이션 게임(가제)', SM 아이돌 IP를 활용한 캐주얼 게임 'SM 게임 스테이션(가제)' 등을 국내 및 글로벌로 출시한다.
카카오게임즈 한상우 대표는 "내부적으로 외부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한 발판을 다지고 있으며, 글로벌 이용자들을 타깃으로 한 PC온라인, 콘솔 등 멀티플랫폼 기반의 대작들을 올해 하나씩 공개해 나갈 것"이라며 "지금까지 쌓은 서비스 노하우를 기반으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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