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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韓 플랫폼 기업 최초 ‘매출 10조원’ 시대 열었다

연간 매출액·영업이익, 전년비 각각 11.0%·32.9% ↑

네이버 2024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 네이버]
네이버 2024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 네이버]

[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네이버가 연매출 10조원 시대를 열었다. 이런 성과는 국내 인터넷 플랫폼 기업 가운데 네이버가 최초다.

네이버는 2024년 4분기 매출액 2조8856억원, 영업이익 5420억원, 조정 상각전영업이익(EBITDA) 7459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4분기 연결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및 커머스 등 주요 사업부문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13.7%, 전분기대비 6.3% 성장한 2조8856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조정 EBITDA는 9분기 연속 성장하며 전년동기대비 28.6%, 전분기대비 6.7% 증가한 7459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연결 영업이익 역시 8분기 연속 성장하며 전년동기대비 33.7%, 전분기대비 3.2% 성장한 542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동기대비 2.8%p 개선된 18.8%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작년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0% 증가한 10조7377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2.9% 증가한 1조9793억원을, 연간 조정 EBITDA는 전년 대비 24.9% 증가한 2조6644억원이다.

4분기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1조647억원 ▲커머스 7751억원 ▲핀테크 4009억 원 ▲콘텐츠 4673억원 ▲클라우드 1776억원이다.

서치플랫폼은 플랫폼 경쟁력의 지속적인 강화와 광고 효율의 최적화 영향으로 전년동기대비 14.7%, 전분기대비 6.7% 성장한 1조647억원을 기록했다. 서치플랫폼 부문 연간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9.9% 성장한 3조9462억원이다. 네이버는 광고 효율을 향상하고, 외부 매체를 확대하는 등 플랫폼 경쟁력을 보다 강화할 계획이다.

커머스는 작년 10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출시로 인한 쇼핑 경험 향상과 멤버십 제휴 등 이용자 혜택 강화, 커머스 광고 효율성과 수익성 향상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17.4%, 전분기대비 6.9% 성장한 7751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전체 거래액은 13조2000억원을 기록했으며, 커머스 부문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4.8% 성장한 2조9230억원을 기록했다.

핀테크는 스마트스토어 성장세 지속 및 외부 결제액 성장의 영향으로 전년동기대비 12.6%, 전분기대비 4.1% 성장한 4009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결제액은 전년동기대비 18.3%, 전분기대비 3.7% 증가한 19조3000억원을 기록했다. 핀테크 부문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3% 성장한 1조5084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는 네이버제트 연결 제외에도 웹툰 인공지능(AI) 콘텐츠와 연계된 카메라 앱 유료 구독자 확대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0.2%, 전분기대비 1.0% 성장한 4673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3.7% 성장한 1조7964억원이다.

클라우드는 뉴로클라우드 및 라인웍스 유료 ID 수 확대, 사우디아라비아 디지털 트윈 사업 매출 발생이 지속되며 전년동기대비 41.1%, 전분기대비 22.8% 성장한 1776억원을 기록했다. 클라우드 부문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26.1% 성장한 5637억원이다.

작년 4분기 영업비용은 2조3436억원이다. 전년동기대비 10.0%, 전분기대비 7.0% 늘었다. 지난해 연간 영업비용은 8조7585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7.0% 증가했다.

개발·운영비는 주식보상비용 확대에도 불구하고, 효율적 인력 배치 효과가 유지되며 전년동기대비 4.2% 증가하는 안정세를 유지했다. 마케팅비는 커머스, 핀테크와 콘텐츠 부문 마케팅 집행 확대로 젼년동기대비 25.6% 증가했다. 인프라비는 신규 자산 취득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가 이어지며 같은 기간 13.1% 올랐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올해는 네이버 서비스 전반에 걸쳐 ‘온-서비스(On-service) AI’ 전략을 본격 구현하는 중요한 시기로, AI 기술 기반으로 플랫폼을 고도화하며 새로운 가치와 사업 기회를 창출해 궁극적으로 네이버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또 “커머스에서는 상반기 새롭게 출시될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을 통해 검색 중심 쇼핑 경험을 개인화된 탐색 중심으로 확장해 보다 직관적이고 강력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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