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권유승 기자] 토스뱅크는 웹툰 보조작가의 권리 보호와 공정한 계약 문화 확산을 위해 제작한 다큐멘터리 '웹툰노동: 현세계에서 보조작가로 살아가기'가 유튜브 조회수 160만 뷰를 돌파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다큐멘터리는 웹툰 보조작가의 권리 보호와 공정한 계약 문화를 조명하는 캠페인 ‘웹툰 보조작가 with Toss Bank’을 알리기 위한 일환으로 기획됐다. 토스뱅크는 좋아요 4000건 이상, 댓글 400건 이상이 달리는 등 기업의 오리지널 콘텐츠로서는 이례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오프라인 캠페인 역시 뜨거운 관심 속에서 진행됐다. 지난 1월17일부터 19일까지 성수동에 위치한 무비랜드에서 진행된 ‘웹툰 보조작가 with Toss Bank’ 캠페인은 사전 신청을 통해 운영됐으며, 신청 오픈 9분 만에 전체 매진되며 약 300명의 신청자들이 방문했다. 무비랜드에서는 블루칼라의 시인이라 불리는 켄 로치 감독의 영화와 함께 '웹툰노동' 다큐멘터리를 상영하고, 2층 전시존에서는 캠페인의 취지와 공정한 계약의 필요성을 담은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캠페인은 서울시가 개발하고 토스뱅크가 디지털화 한 ‘서울시 웹툰 보조작가 표준계약서’를 기반으로 웹툰 업계의 공정한 계약 문화 확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토스뱅크의 ‘쉬운 근로계약서’ 서비스에 해당 표준계약서를 디지털화해 제공함으로써, 웹툰 보조작가들이 보다 안전하고 체계적인 계약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토스뱅크가 사회공헌 브랜드인 'with Toss Bank'를 출범하고 2023년 12월에 첫 선보인 ‘쉬운 근로계약서’ 서비스는 일하는 청소년의 권리 보호를 위한 캠페인으로 시작해 일반적인 파트타임 근로자 뿐만 아니라 웹툰 보조작가 및 간병인 등으로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토스뱅크 앱에서 클릭 몇 번으로 편리하게 근로계약을 맺을 수 있어 근로자와 고용주 모두 계약 문제에서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웹툰 보조작가를 위한 공정한 계약 문화 확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 생활의 근간이 되는 고용 및 근로 환경에서 건전한 문화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X컴퍼니' 속도 LGU+, 작년 영업익 13.5%↓…"시스템구축·인건비 탓"(종합)
2025-02-06 13:17:54[콘텐츠뷰] '춘화연애담' 속 세 가지 '사랑의 굴레'
2025-02-06 12:00:00'홈쇼핑 송출수수료 갈등', 극적 합의…과기정통부 역할은?
2025-02-06 12:00:00LGU+ 지난해 영업익 8631억원…전년比 13.5%↓
2025-02-06 11:12:38'길 잃은 오픈랜' 안되려면…“정부, 실증사업 전략 설정해야”
2025-02-06 08:56:48'딥시크 금지령' 업계 전반 확산…LGU+ "개인PC서도 자제"
2025-02-05 17:32:39美 우버, 1분기 실적 전망 '캄캄'…주가 7.5% 하락
2025-02-06 13:18:50네이버웹툰 ‘여신강림’ 애니 시즌2, 美 크런치롤 방영 확정
2025-02-06 12:49:23넥슨 ‘마비노기 모바일’, 3월27일 정식 출시… “20년 전 낭만 다시 한 번”
2025-02-06 12:15:05네이버 최수연, IT 거물 총출동 '파리 AI정상회의' 참석
2025-02-06 10:52:29"딥시크 견제한다"…구글, 저비용·경량화 AI모델 출시
2025-02-06 10:4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