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강소현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어제 지난 20여년간 사용해 왔던 SK텔레콤 계약을 해지했다”라며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SK텔레콤의 대책을 촉구했다.
권 원내대표는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진행한 ‘SK텔레콤 소비자 권익 및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긴급간담회’에서 “사전예방은 커녕, 사후대처조차 미흡한 통신기업에 대한 항의의 뜻을 담아 한 명의 소비자로서 결단을 내린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앞서 SK텔레콤에선 음성인증장비(HSS)가 해킹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HSS는 음성 서비스를 위한 가입자 인증 시스템인데, 해킹 과정에서 고객의 유심(USIM) 관련 정보 역시 일부 유출된 정황이 발견되어 가입자들의 우려를 키웠다.
무엇보다 사고 대응 과정에서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조치가 부실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유심보호서비스 가입 안내 문자는 지난달 29일에서야 모든 고객들에 발송됐고, 유심 무상교체 신청을 위한 사이트 역시 폭주하며 이용자 불편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권 원내대표는 “많은 가입자들이 어렵게 시간을 내어 대리점을 찾아도 유심을 교체하지 못하고, 급히 연 온라인 예약 시스템마저 신청자가 몰리며 접속 장애와 오류가 반복되고 있다”라며 “디지털 취약계층은 특히, 유심 교체나 보호 서비스 가입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더욱 큰 불안과 피해 가능성에 노출되고 있다”라고 꼬집었다.
국민의힘은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해킹 사태와 관련한 수습방안은 물론, 예방책도 마련한다는 각오다. 통신사 서버를 주요 정보통신 기반 시설로 지정하는 등 정보 보호를 기업의 의무를 넘어 국가의 책무로 제도화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앞서 국민의힘은 한국인터넷진흥원 원장을 역임한 3선 김희정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SK텔레콤 소비자 권익 및 개인정보보호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기도 했다.
김희정 TF위원장은 “휴대폰은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의 분신과 다름없다”라며 “우리의 분신이 털렸다는 점에서 보다 심각하게 이 사태를 마주해야 된다라는 게 우리 TF의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은 “보안에 있어서는 그 어느 것도 믿지 않는다는 ‘제로 트러스트’의 원칙 아래 우리 사이버 보안 체계를 대대적으로 재점검해야 한다”라며 “기업이 보안을 강화하지 않으면 손해가 되도록 하고, 국가는 민간 인프라라도 직접 감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SK텔레콤은 포함한 이동통신 기업들은 물론, 특히 보안에 취약한 알뜰폰 기업들까지 포함해 전면적으로 보안 실태를 점검해야 한다”라며 “보안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과 메뉴얼 등을 새롭게 수립할 필요도 있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권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이 정도로 큰 사고를 내고 이 정도로 부실하게 대응하는 기업이라면 당장 문을 닫아도 이상하지 않을 것”이라며 “SK텔레콤 유심 해킹 사태는 그 자체로도 큰 문제지만, 사고 대응은 최악 중 최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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