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문대찬기자] 넵튠이 상장 후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올해도 넵튠은 모바일 게임과 애드테크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할 예정이다.
5일 넵튠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1217억원, 영업이익 97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 상장 이후 연간 기준 최대치다. 전년 대비 매출은 22%, 영업이익은 351.1% 올랐다.
4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320억원, 영업이익 30억4000만원이다. 4분기 연결 기준 게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8% 올랐고 애드테크 플랫폼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12.6% 상승했다.
게임과 애드테크 플랫폼 등 주요 사업들 모두 고르게 성장한 결과다. 게임 매출은 전년 대비 27.5% 성장했다. 개발 자회사 트리플라의 모바일 게임 ‘고양이 오피스’가 3분기에 이어 연속적인 매출 호조를 보였다.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팀(Steam)에서 ‘이터널 리턴’을 서비스하는 자회사 님블뉴런은 최초로 연간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다.
애드테크 플랫폼 사업에서는 어려운 시장 상황 속에서도 UA(User Acquisition) 마케팅 사업을 하는 ‘리메이크’ 사업 유닛의 연간 광고거래액이 전년 대비 35.8% 오르며 유의미한 증가 수준을 보였다. 기업용 채팅 솔루션 ‘클랫(KLAT)’ 매출도 전년 대비 58.7% 상승했다.
올해도 넵튠은 두 사업을 축으로 사업을 전개한다. 넵튠은 최근 모바일게임 개발사 팬텀 인수를 발표했다. 1분기 내에 트리플라의 신작과 퍼블리싱 게임 등을 포함해 총 3종의 게임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터널 리턴 시즌7도 3월에 시작된다.
애드테크 플랫폼 사업 영역에서는 보상형 광고 오퍼월(Offerwall) 서비스 ‘포인트펍(pointpub)’을 최근 출시했다. 넵튠은 이미 애드엑스, 애드파이, 리메이크 등을 통해 다수의 매체사와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오퍼월 서비스 또한 시장에서 빠르게 입지를 넓혀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강율빈 넵튠 대표는 “지난해에는 게임 사업의 구조·효율성 및 영업이익 개선에 주력했으며, 애드테크 사업의 신규 영역인 리메이크, 포인트펍의 확장 준비에 집중했다“며 ”올해를 기점으로 주주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 또한 점진적으로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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