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가 국립박물관문화재단과 컬래버레이션 한 '2024 달마중 BTS X MU:DS'의 화보 중 반가사유상 미니어처(왼쪽)와 백자 달항아리 미니어처. [ⓒ 하이브]
[디지털데일리 채성오기자] 하이브는 오는 9일 한글날을 맞이해 국립박물관문화재단과 컬래버레이션 한 '2024 달마중 BTS X MU:DS(이하 달마중)'를 선보인다고 4일 밝혔다.
달마중은 한국 전통문화의 고유한 아름다움과 방탄소년단(BTS)의 브랜드 가치를 함께 담은 공식 상품이다. 2021년과 2022년에 이어 올해 세 번째 시리즈를 선보인 달마중은 출시 당시 전통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실용적인 아이템과 디자인, BTS 멤버들이 한복을 입고 촬영한 화보가 함께 공개돼 화제를 일으킨 바 있다.
이번 달마중은 전통문화에 감각적인 디자인과 트렌드를 입혀 MZ세대들에게 선풍적 인기를 끈 국립박물관상품 브랜드 '뮷즈(MU:DS)'와의 협업 하에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국보급 유물 6점에서 모티프를 얻은 디자인을 적용한 14종의 제품으로 선보인다.
하이브와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협업을 위해 ▲반가사유상 ▲청자상감 국화·모란무늬 참외모양 병 ▲청자 상감 국화 넝쿨무늬 완(찻 그릇) ▲백자 상감 연꽃 넝쿨무늬 대접 ▲백자 상감 모란·나비무늬 편병 ▲백자 달항아리 등 총 6점의 대표 유물을 선정했다. 또한 백자와 청자에 새겨진 국화, 모란, 연꽃 넝쿨 등 무늬를 그래픽으로 개발했다.
이에 따라 하이브는 그래픽을 상품 디자인에 적용하고 BTS 그룹 로고와 'Yet To Come', '소우주(Mikrokosmos)'의 가사를 각인해 전통 유물을 공식 상품으로 재탄생 시켰다.
고즈넉한 한옥과 꽃잎, 나뭇잎 등 자연이 어우러지는 한국 전통의 아름다움을 배경으로 한 상품 화보도 눈길을 끈다. 반가부좌를 틀고 상념에 잠긴 반가사유상에는 Yet To Come의 가사 '당신은 꿈꾸는가, 그 길의 끝은 무엇인가'가 새겨졌고, 백자 달항아리에는 '한 사람에 하나의 역사, 한 사람에 하나의 별…'이라는 가사가 입혀졌다.
이 외에 한옥 처마 끝에 달린 풍경, 천 위에 다소곳이 놓인 반지, 귀걸이는 한국 전통문화에 모던함을 더했고 풍경·키링·응원봉 데커레이션 밴드·포토카드 바인더 등 현대적인 아이템도 선보인다.
하이브 관계자는 "2024 달마중 BTS X MU:DS 컬래버레이션 상품은 한국을 넘어 글로벌 음악시장에서 명성을 떨치고 있는 아이코닉한 아티스트인 방탄소년단의 브랜드 가치와 우리나라의 자랑스럽고 소중한 유물의 가치가 모두 담겨 글로벌 팬들로부터 사랑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특히 국립박물관문화재단과의 협업으로 아티스트와 우리 문화의 가치를 더욱 의미 있고 깊이 있게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용석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사장은 "방탄소년단의 국가문화유산에 대한 남다른 애정이 우리 문화유산 홍보에 기여한 바가 크다"며 "반가사유상, 고려청자, 조선백자 등 우리 문화유산이 가진 아름다움과 우수성이 하이브와 뮷즈와의 협업으로 전 세계 많은 팬분들에게 전달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달마중 티저 영상은 4일, 화보 이미지는 5일 하이브 머치 X(옛 트위터) 계정에 공개되며 상품은 오는 8일 11시부터 위버스샵과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국립중앙박물관 내 뮤지엄 샵에서 구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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