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통신*방송

KT커머스, AI로 구매가격 협상 자동화한다

[디지털데일리 강소현기자] KT커머스는 자사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한 생성형 인공지능(AI) 가격 협상 솔루션 ‘네고 위즈(Nego-Wiz)’를 통합구매대행 서비스에 도입한다고 8일 밝혔다.

네고 위즈 솔루션은 AI를 기반으로 구매자와 판매자 간 가격 협상 과정 전반을 자동화한 것이 특징이다. AI가 해당 상품의 경쟁도, 과거 거래 정보, 구매 규모 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최적의 협상 전략과 목표 가격을 도출하면, 대화형 챗봇이 상대와 협상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기존 수작업으로 이뤄지던 가격 협상 업무가 AI가 처리함에 따라 협상 소요 시간이 대폭 단축될 것으로 사측은 예상했다. 또 협상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협상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거래 투명성도 강화된다는 설명이다.

향후 KT커머스는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협상 알고리즘의 정확도와 전략을 개선해 네고 위즈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지속적으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KT커머스 윤경모 대표이사는 “AI 가격 협상 솔루션은 단순한 비용 절감을 넘어 공급망 전반의 협상 체계를 고도화하는 전략적 도구로, 파트너사와 지속 가능한 성장의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협력 파트너사들과의 투명하고 공정한 상생구조도 강화돼 ESG 경영 측면에서도 의미 있는 혁신을 이룰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