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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 가치경영보고서 ‘배민스토리 2024’ 발간

[ⓒ배달의민족]
[ⓒ배달의민족]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배달의민족이 외식업 소상공인과 라이더의 의료생계비 및 대출을 위해 132억원을 지원하고, 친환경 정책을 통해 온실가스 2만6000톤을 감축했다는 내용 등이 담긴 보고서를 발표했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실천했던 다양한 활동과 비재무적 성과를 공유하는 가치경영보고서 ‘배민스토리 2024’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올해로 네 번째 발간하는 배민스토리 2024에는 외식업주 및 라이더, 고객,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고려한 배민의 지속가능경영 노력이 담겼다. 외식업주 및 라이더, 소상공인 등의 경제적 어려움을 돕는 우아한형제들의 다양한 사회 안전망 역할도 소개됐다.

우아한형제들 창업자인 김봉진, 설보미 부부 및 우아한형제들 기부금으로 조성된 ‘우아한 사장님 살핌기금’과 ‘우아한 라이더 살핌기금’은 각각 갑작스러운 질병과 사고를 겪은 외식업주, 배달 중 발생하는 사고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라이더들을 대상으로 한 의료 및 생계비 지원에 쓰이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 한 해 186명의 외식업주에 약 8억9000만원(누적 29억원), 129명의 라이더에 약 6억원(누적 18억원)을 지원했으며, 지난 3~4년여 간 총 1176명의 외식업주 및 라이더에 누적 47억원에 달하는 의료생계비가 지원됐다.

배민은 의료생계비 뿐 아니라 외식업주 및 소상공인 대상 대출 지원에도 적극 나섰다. 지난해 말 낮은 신용등급이나 담보 부족으로 대출이 어려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들을 위해 우아한형제들은 KB은행과 함께 각각 35억원씩 총 70억원을 보증재원으로 출연, 1050억원 규모의 협약보증 대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또, 불안한 임차 환경에서 어려움을 겪는 업주를 돕기 위한 ‘첫 내 가게 마련 대출’ 지원에 50억원 출연(KB국민은행이 500억원)을 통해 대출자금을 조성, 10년 이상 임차 가게를 운영한 외식업주에 최대 15억원의 가게 매입 자금을 지원하기도 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외식업주들의 성장을 위한 배민의 다양한 지원과 활동도 담겼다. 지난 한 해는 불경기와 고물가로 어려운 외식업주를 위해 실질적인 가게 경영 및 운영을 돕고 비용을 줄이기 위한 ‘외식경영 효율화’에 초점을 맞춘 지원이 이뤄졌다.

실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우아한형제들 내부 지속가능 사업활동을 위한 중요성 평가 1위 주제로 ‘사장님 수익성 향상 및 사업활동 지원’이 선정되기도 했다. 특히 고객 유인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가게 마케팅의 기본이 되는 ‘메뉴’와 관련된 프로그램과 직접 가게를 찾아 진단부터 메뉴 개발 등 솔루션을 제공하는 ‘컨설팅’이 지난해 외식업주 지원의 주축을 이뤘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무료 장사교육 ‘배민아카데미’에는 지난 한 해에만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에 3만여명의 외식업주가 참여하면서, 올해 4월 기준 누적 24만여명의 업주가 배민아카데미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배민아카데미는 장사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외식 경영 이론, 실습교육 컨설팅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업주 고민을 해결하고 함께 성장해온 배민의 대표적인 외식업주 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다.

배민아카데미 외에도 우아한형제들은 외식업주를 위한 포털 ‘배민외식업광장’을 통해 다양한 외식업 트렌드, 가게운영 및 배달앱 활용 꿀팁 등의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가게 운영과 관련한 법률적 문제나 노무, 세무 등 전문 지식에 대해 1:1 맞춤 답변을 받을 수 있는 배민외식업광장 내 ‘전문가 Q&A’ 코너 콘텐츠 열람수는 지난 한 해 260만회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안전한 배달문화를 구축하고 라이더들이 전 과정에서 보호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배민의 지속적인 노력도 이번 배민스토리 2024에 구체적으로 담겼다. 또한, 이번 보고서에는 친환경 배달문화 정착을 위한 배민의 다양한 노력과 활동, 성과들도 소개돼 눈길을 끌었다.

배민이 지난 2019년 4월 국내 배달업계 최초로 도입한 ‘일회용 수저포크 안 받기’ 기능을 통해 지난 한 해 감축한 온실가스는 2만4000여톤에 달하고, 기능 도입 이후 누적 63억개의 일회용품 수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도입한 ‘먹지 않는 기본찬 안 받기’ 선택 기능으로는 지난 한 해 동안 2400여톤을 감축한 것으로 산출됐다.

김중현 우아한형제들 가치경영실장은 “우아한형제들은 사장님, 라이더, 고객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의 성장이 지속가능한 배달산업 생태계의 기반이 된다는 생각으로 사업을 지속해나가고 있으며 이러한 고민과 노력의 결과를 담은 것이 배민스토리 보고서”라면서 “우아한형제들은 앞으로도 배달의민족과 함께 하는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오늘보다 더 나은 배달문화, 지속가능한 배달산업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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