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카카오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2024년 2분기 연결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4% 증가한 2조49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동기간 18% 늘어난 1340억원, 영업이익률은 6.7%를 거뒀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 부문은 2분기에 9553억원 매출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보다 10% 증가했다.
플랫폼 부문 중 카카오톡을 통해 광고·커머스 사업을 펼치는 톡비즈 2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7% 증가한 5139억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채널 등 광고형 매출은 3073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9% 늘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액은 2066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5% 증가했다.
카카오톡의 2분기 기준 국내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4893만명으로,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카카오톡에서만 구현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카카오 핵심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는 게 회사 평가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8% 증가한 3535억원이다. 포털비즈 2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 감소한 879억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 사업 또 다른 축인 콘텐츠 부문 2분기 매출은 1조496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콘텐츠 부문 내 뮤직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6% 증가한 5109억원이다. ‘아이브’, ‘라이즈’, ‘에스파’ 신보가 각각 170만장, 127만장, 117만장의 판매고를 올리면서 매출과 이익 성장을 이끌었다.
스토리 2분기 매출은 215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7% 감소했다. 일본 웹툰 시장 경쟁 심화에 대응하는 글로벌 디지털만화 플랫폼 ‘픽코마’의 전략적 마케팅 확대로 비용이 증가한 영향이다.
미디어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22% 증가한 896억원이다. 제작 라인업이 하반기에 집중됐던 지난해 하반기 기저효과 때문이다.
2분기 연결 영업비용은 1조8709억원으로 전년 2분기보다 3% 증가했다.
카카오는 “톡채널과 선물하기 등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 사업 구조를 굳건히 하고, 카카오톡 본원 경쟁력과 새로운 동력이 될 인공지능(AI) 신규 서비스 개발 등에 속도를 내 중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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